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천장 내려앉은 게 경미한 하자?” 뿔난 거제 지세포 코아루파크드림 입주자들

-하자보수 관련 합의 무산으로 준공 미뤄져
-입주민들, 시행사 상대로 허위광고 등 소송 제기

백승재 기자

기사입력 : 2018-11-02 06:00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화성산업이 시공한 경남 거제시 '지세포 코아루 파크드림' 입주민들이 하자 보수와 관련해 문제를 제기해 준공이 미뤄졌다.이미지 확대보기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화성산업이 시공한 경남 거제시 '지세포 코아루 파크드림' 입주민들이 하자 보수와 관련해 문제를 제기해 준공이 미뤄졌다.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창문 떨어지고, 천장 내려앉은 게 어떻게 경미한 하자에요? 어떤 집은 바닥이 뜷릴지도 모른다는 얘긴데”(입주예정자 A씨)

“실외기실에 실외기가 잘 들어가지도 않아요. 이러다 불나면 책임은 누가 집니까?”(입주예정자 B씨)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화성산업이 시공한 경남 거제시 ‘지세포 코아루파크드림’ 입주자들과 거제시, 시행사, 시공사의 갈등이 날로 깊어지고 있다. 준공 승인 전 하자와 관련해 의견이 엇갈리면서다.

지난달 30일 준공승인을 앞두고 있던 지세포 코아루 파크드림의 준공이 보류됐다. 시행사와 시공사, 시청 공무원, 도의원 입주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이 같이 결정했다.

당초 거제시에 준공 승인 신청 접수가 된 건 지난달 10일. 그러나 입주 전 하자보수와 입주 후 하자보수를 두고 입주예정자들과 시행사·시공사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결국 준공 승인은 이뤄지지 못했다.

입주예정자들은 육안으로 봐도 심각한 하자를 시행사, 시공사, 시 측이 ‘경미한 하자’로 치부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시행사가 입주 후 하자를 주장하는 게 책임회피를 위한 것이라며 비난하고 있다.

입주예정자인 A씨는 “천장 자재가 다 뜯겨 있고 창문이 날아갔는데 경미한 하자라고 말한다”면서 “시행사인 한국토지신탁은 시 측 감리가 끝났으니 책임없다며 시공사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형국”이라고 말했다.

아파트 1층 공간의 천장 자재가 심하게 뜯겨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아파트 1층 공간의 천장 자재가 심하게 뜯겨 있다.


시행사인 한국토지신탁이 허위광고를 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일부 입주자들은 계약 당시 한국토지신탁이 59㎡ 분양이 완료됐다고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구두로 전달하면 추후 이의를 제기하기 어렵다는 점을 이용해 분양율을 부풀렸다”고 말했다. 현재 이 건과 관련해 일부 입주민들이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한국토지신탁은 시의 승인도 났고 시공사 측이 입주 후 보수를 약속했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국토지신탁 관계자는 “시에서 이미 허가가 난 사항이고 감리에서도 문제가 없다고 나왔다”면서 “입주 후 하자보수도 시공사에서 책임을 지기로 했다”고 말했다.

시공사인 화성산업과 거제시도 하자문제에 대해서는 비슷한 입장이다. 그러나 양 측 모두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한다.

화성산업 관계자는 “하자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 당연히 보수를 하는 것은 맞다”면서도 “일부 내용 등에 대해서는 시행사와 협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전했다.

거제시 관계자는 “시에서 경미한 하자라고 판단했지만 하자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면서 “입주자들이 불만을 제기하는 부분에 대해서 협의를 할 필요가 있다. 다음 주 쯤 회의를 열고 이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것”이라고 말했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