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중국, 돼지콜레라 감염 16개 성으로 확대 …돼지 사체 길거리 방치도

중국 여행객 소지한 '만두'서 두 차례나 양성반응 …한국 상륙 가능성도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8-11-13 15:00

중국대륙에서 아프리카돼지콜레라가 심각한 수준으로 확산되고 있다. 중국의 인터넷에서는 최근 돼지의 사체가 길거리에 방치된 모습을 담은 동영상이 게시됐다. 자료=대기원이미지 확대보기
중국대륙에서 아프리카돼지콜레라가 심각한 수준으로 확산되고 있다. 중국의 인터넷에서는 최근 돼지의 사체가 길거리에 방치된 모습을 담은 동영상이 게시됐다. 자료=대기원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중국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콜레라(ASF)의 감염이 생각보다 훨씬 심각한 수준으로 확산되고 있다.

중국 검역 당국은 남부 푸젠성 포톈시(莆田市) 청샹구(城厢区)에서 53번째 사례가 되는 ASF 발생을 확인했다고 지난 주말 발표했다.
당국에 따르면 ASF 감염은 8월 3일 동북부 랴오닝 성에서 처음 확인된 후 현재 16개 성과 직할시로 확대됐으며, 지금까지 수만 마리의 돼지가 살처분 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농업농촌부(农业农村部) 또한 8일 밤 웹 사이트에서, 4521마리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는 청샹구 양돈장에서 85마리의 돼지가 ASF가 발병되어 죽은 것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당초 중국 정부는 8월 3일 북동부 랴오닝성과 화북 허난 지역에서 아프리카돼지콜레라의 감염이 최초 확인됐다고 발표한 후 바이러스는 남쪽으로 확산되어 약 1000㎞ 떨어진 화둥(华东) 지역까지 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동물보건역학센터(中国动物卫生流行病学中心)는 8월 19일 조사 결과 보고서에서, 장쑤성 연운항의 돼지 농장에서도 콜레라 감염이 확인됐다고 보고했다.

이후 하이저우구(海州区)를 기점으로 긴급 대책이 발동됐으며, 증상이 발견된 사육장에 대한 돼지 도살 처분과 감염 지역 봉쇄 및 소독, 감염 지역에 대한 돼지 반·출입 금지 등의 발 빠른 조치가 취해졌다. 그 결과 농업농촌부는 동북지역에서 발생한 전염병이 당국의 지시에 따라 대책 본부를 설치하고 효율적으로 통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돼지콜레라가 발견됐던 정저우쌍휘식품(郑州双汇食品) 또한 8월 17일 성명에서 당국의 지시에 따라 대책 본부를 설치하고 돼지 도살 및 가공 시설에 출입하는 사람과 차량 등을 포함한 철저한 소독 등 조치를 이행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대륙 전역으로의 확산 우려는 점차 시들해졌다.
하지만 규제 당국이 자신했던 전염병 봉쇄선은 결코 만만하지 않았다. 오히려 화북 허난 지역을 거쳐 화둥 지역에서 버티던 전염병은 기세가 더욱 커지면서 양쯔강 하구의 안후이와 저장성까지 확대됐다. 불과 한달 만에 북동부 끝자락에서 동남부 중심까지 파고든 셈이다.

중국 검역 당국은 국내의 ASF 감염 사례를 발표할 때마다 확산에 대한 심각성을 줄인 채 "유효한 조치를 강구하고 있다"며 농민들을 안심시켜 왔다. 하지만 실제 ASF 사태는 중국대륙 전역으로 점점 더 심각하게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인터넷에서도 당국에 대한 불신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ASF를 통해 죽었다고 여겨지는 돼지의 사체가 노상에 방치되어 있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이 인터넷에 게시됐다. 영상에서는 피가 흐르고 있는 돼지 사체가 비치고 있다. 주변에는 주택이 집중되어 주민들이 왕래하고 있지만, 방역 조치가 시행되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동영상의 촬영 날짜와 장소는 알려지지 않은 상태로, 상하이 근교라고 증언하는 누리꾼이 있었을 뿐이다. 비록 검증되지 않은 자료이기는 하지만 국민들과 농민들의 근심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일본 농림수산성은 지난 9일 상하이에서 하네다 공항에 도착한 여행객이 반입하려고 한 만두에서 아프리카 돼지 콜레라 양성반응이 나왔다고 발표했다. 지난 10월 14일에 도착한 여행객이 휴대했던 수제 생만두에서 유전자 검사 결과 양성반응이 나온 이후 두 번째다. 중국에서 확산되는 유행병이 언제 한국에 상륙할지 모르는 위기 상황에서, 검역 당국의 대응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