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캄보디아 생망고를 국내서’…현대종합상사, 캄보디아 농산물유통센터 12월 가동

- 캄보디아 남서부 캄퐁스페우에 농산물유통센터 건립…농산물 가공·유통 범위 확대

길소연 기자

기사입력 : 2018-11-16 11:58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는 지난 1월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 인근 캄퐁스푸(Kampong Speu) 주(州) 중심부에 있는 건설 현장에서 캄보디아 최초의 증열처리(VHT,Vapor Heat Treatment) 검역시설을 갖춘 현대식 농산물유통센터 건립을 위한 착공식을 개최했다. 사진=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는 지난 1월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 인근 캄퐁스푸(Kampong Speu) 주(州) 중심부에 있는 건설 현장에서 캄보디아 최초의 증열처리(VHT,Vapor Heat Treatment) 검역시설을 갖춘 현대식 농산물유통센터 건립을 위한 착공식을 개최했다. 사진=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앞으로는 검역을 마친 신선한 캄보디아산 생망고를 국내에서 맛볼 수 있게 됐다.

정몽혁 현대코퍼레이션그룹 회장이 신(新)사업으로 점찍은 식량사업을 적극 육성하면서 캄보디아 망고를 수입할 수 있는 길이 열렸기 때문이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코퍼레이션그룹 지주회사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는 캄보디아에 현대식 농산물유통센터를 건립하고 오는 12월 정식 가동한다.

당초 농산물유통센터는 지난 9월 개장될 예정이었으나 집중호우 등 기후 문제로 완공이 지연돼 다음 달 오픈한다.

앞서 현대코퍼레이션그룹은 2015년 캄보디아 프놈펜 현지 법인을 설립해 농작물 사업에 뛰어들었다. 캄보디아 법인은 260 헥타르(약 78만6500평) 규모의 망고농장을 운영하며 연간 1000t의 망고를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망고가 당도가 높고 과육이 풍부하지만 검역시스템과 유통시스템이 없어 해외 판로가 막혀 있있다. 이에 현대코퍼레이션그룹이 현지 파트너 업체 마오레거시와 국내 서원유통 등과 손을 잡고 총 1000만 달러(약 113억원) 규모의 농산물유통센터 건립을 추진해왔다.
생과일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검역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유통센터는 국제사회 검역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캄보디아 최초의 현대식 농산물유통설비를 갖췄다. 이번 설비는 앞으로 농산물의 세척, 분류, 검역, 가공, 포장 등 상품화 과정을 담당하면서 부가가치를 크게 높일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회사 측은 한국을 비롯한 중국, 일본, 동남아, 유럽연합(EU) 등 제3국을 겨냥한 수출 교두보 역할을 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코퍼레이션그룹은 "우선 망고를 시작으로 망고스틴, 멜론, 두리안, 파파야 등 다른 열대 과일 전체로 취급 품목을 늘리고 현지 농산물의 가공, 유통까지 사업 범위를 넓힐 것"이라며 "이 사업모델을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인근 아세안국가에 적용해 미래 신성장 사업의 활로를 계속 개척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는 한국의 대표적 종합무역회사 현대종합상사에서 인적 분할해 2015년 10월 재상장된 회사다. 이 업체는 농축산물 생산 및 유통 등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