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트럼프 중대발표 예고, 미중 무역전쟁 대타협 임박

김대호 소장사

기사입력 : 2018-12-13 00:05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트
트럼프 중대발표 예고, 미중 무역전쟁 대타협 임박 …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 초대형 호재 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중대발표 예고, 미중 무역전쟁 대타협 임박 …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 초대형 호재

럼프 대통령이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하여 중대발표를 예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잠시전 올린 트위트 글에서 "매우 생산적인 대화가 중국과 진행되고 있다"라면서 "일부 중대 발표들을 기다려라!"고 말했다.

영어원문은 " Very productive conversations going on with China! Watch for some important announcements!" 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무슨 내용인지에 대해서는 더이상의 언급하지 않았다.

매우 생산적인 대화가 중국과 진행되고 있다라는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로 볼 때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된 이슈로 추정될 뿐이다.

미국 뉴욕증시에서는 미국과 중국이 무역협상의 다음 단계를 위한 로드맵을 논의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중대발표르 예고했다면서 무역전쟁 종료와 같은 중대 사안이 발표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트의터글은 미·중 무역협상단 대표들이 서로 전화통화를 한 지 몇 시간 안 돼 나온 것이다.

여기에다 화웨이 창업주의 딸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에 대한 보석 석방이 겹치면서 미중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앞서 중국 상무부는 "중미 무역협상을 이끄는 류허(劉鶴) 부총리가 미국의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전화통화를 했다"고 발표했다.

이 전화에서 미국 중국 양측은 두나라 정상회담의 공통 인식을 실천하고 다음 무역협상 추진을 위한 일정표와 로드맵에 관한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측 협상 대표단이 전화통화를 하고 중국 정부가 이 사실을 공식 발표가지 함에 따라 조만간 무역협상이 재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 언론은 류 부총리가 새해에 미국을 방문해 무역협상을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업무 만찬을 겸해 열린 미·중 정상회담에서 '무역 휴전'에 들어갔다.

미국은 '협상 시한'으로 정한 90일 이내에 뚜렷한 성과가 나지 않으면 관세율 인상, 추가 고율 관세 부과 등 예정된 대중 추가 압박에 들어간다고 경고한하고 있다.

한편 골드만삭스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내년 기준금리 인상을 당초 '4차례'에서 '3차례' 인상으로 축소 전망했다.

골드만삭스의 얀 하치우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보고서에서 연준이 오는 18~19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올해 네 번째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내년 3월에는 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하치우스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금융 상황의 실질적이고 지속적인(material and sustained) 변화에 대한 경제적 함의에 '기준금리 경로'를 조정함으로써 대응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현재 최근의 변화가 지속적인지는 알 수 없지만, 실질적"이라고 말했다.연준이 내년 3월 기준금리 인상을 중단한 뒤 6월, 9월, 12월 3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는 당초 '내년 4차례 인상' 전망에서 후퇴한 것이다. 이는 연준의 전망과 같은 수준이다.

이 또한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와 코스닥 코스피 원달러 환율 등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김대호 소장사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소장사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