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콕 짚는 그래픽경제 ] 영국 운명을 좌우할 EU 탈퇴(brexit) 카운트 다운 3!2!1!... 노 딜 브렉시트오나?

조수연 전문위원

기사입력 : 2019-01-14 07:20

글/그림 조 수연 전문위원(그래픽저널리스트)이미지 확대보기
글/그림 조 수연 전문위원(그래픽저널리스트)
[글로벌이코노믹 조수연 전문위원] 2017년 329일 영국의 EU 탈퇴 통보일 이후 2년이 경과하는 날인 자동 탈퇴일(2019329일)을 70여일 남기고 있는 가운데 영국의회는 EU와의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최종 비준을 결정하는 투표을 영국시간 115일 오후 7시(현지시간)에 할 예정이다.

영국 총리 메이는 EU정부와 합의를 통하여 단계적인 EU 탈퇴를 시행하는 소프트 브렉시트(soft Brexit)안을 마련했으나 북아일랜드 국경 관련 조항이 EU에 영국이 계속 종속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아 소속당인 보수당에서도 반대를 하며 지난해 12월 당내 재신임 투표를 하는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국민투표에서 52%의 가까스로 찬성을 얻어 통과한 브렉시트는 무조건 EU 탈퇴, 협상을 통한 단계적 EU 탈퇴, EU 잔류 등으로 국론이 분열된 상황이며 영국의회 비준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또한 EU는 영국의회에 EU 합의한 비준을 종용하고 있는 한편 비준 실패시의 혼란에 대비하여 영국정부와 같이 비상 대책을 세우고 있다.

영국의회 비준 실패 시 우선 329일에 영국은 협상없이 EU를 탈퇴하는 노 딜 브렉시트가 예상 가능하다. 노 딜 브렉시트의 경우 영란은행은 파운드 가치가 급락하고 생필품 가격이 급등하며 영국의 GDP15년 뒤 -9.7% 감소하는 큰 충격이 있을 것으로 경고하기도 했다. 소프트 브렉시트의 경우에도 EU잔류 시 보다 -3.9%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영국 하원은 노 딜 브렉시트를 제동하기 위한 법안을 통과했다. 영국 정부의 노 딜 브렉시트 예산을 의회가 통제하고 브렉시트 비준 실패 시 3일 내에 수정안을 제출하도록 강제하는 법안들이 그것이다. 또한 영국 노동당은 브렉시트 비준 통과 결렬시 조기 총선과 국민 투표 재 실시를 추진하고 있다. 노동당 내부에서는 EU 잔류를 80% 이상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국 의회의 EU 합의안 비준 부결 시 EU 탈퇴 시한인 329일 까지 사실상 EU와의 재 협의를 통한 브렉시트가 일정상 어려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일각에서는 EU의회 구성과 관련하여 영국의 EU 탈퇴 시한 연장에 대해 복잡한 이슈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전하고 있다.
영국경제는 GDP 2.6조 달러로 세계 5위권이며 EU 경제 GDP 12.6조 달러의 21%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런던은 국제 금융도시로 영국경제의 동요는 실물, 금융시장 모두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 금주 수요일 영국 의회의 브렉스트 부결 시 글로벌 시장의 동요가 예상되며 이후 3월 29일까지 영국 정치권이 어떻게 대응 할 것인지 주목된다.


조수연 전문위원 tiger6201@
사진없는 기자

조수연 전문위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