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中 올 가전 시장, 'OLED' '하이엔드'가 주류

LG·삼성 프리미엄 차별화 전략 펼쳐야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9-02-20 06:48

고품질의 높은 가격으로 인해 무너지던 중국 하이엔드 TV 시장이 최근 활력을 되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고품질의 높은 가격으로 인해 무너지던 중국 하이엔드 TV 시장이 최근 활력을 되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2019년 중국 가전 시장은 'OLED'와 '하이엔드'화가 주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시장 선도 업체인 한국의 LG와 삼성에게는 '기회와 시련'이 동시에 불어닥칠 것으로 예상된다.

19일(현지 시간) 중국가전산업정보센터(NAIC)가 발표한 '2018년 중국 가전 업계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7~9월) 중국 가전 시장 규모는 2017년 동기보다 5.6%나 감소했다. 그중 흑색과 백색, 주방 가전 등 대형 가전의 감소세가 두드러졌다. 특히 에어컨 시장 소매액은 2017년 동기 대비 8.7% 감소, 같은 기간 냉장고 및 세탁기는 2.2% 감소, 주방 가전은 4.9%나 줄었다.
단일 제품으로는 TV가 무려 18.3%나 감소해 하락폭이 가장 컸다. 반면 생활가전류는 같은 기간 14.8%나 크게 증가해 중국 가전 시장의 주요 발전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볼 경우 비록 TV 시장은 큰 충격을 받고 있지만, 오히려 패널 기술은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폰의 급성장에 따라 TV가 점차 줄어드는 반면, 스마트폰 전용의 OLED 고화질 패널은 끊임없이 진화해 왔기 때문이다.

중국의 OLED 패널 산업이 성장하면서, 초대형 하이엔드 TV에 대한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그 결과 기존 고품질의 높은 가격으로 인해 무너지던 하이엔드 TV 시장이 최근 다시 활력을 되찾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기세에 힘입어 LG와 삼성이 주름잡는 하이엔드 패널 시장에 대한 기대는 한층 높아졌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한국 업체와 중국 로컬 업체들의 기술 수준이 점차 격차를 줄이는 것으로 장차 OLED 시장이 한국과 중국의 투톱 구조로 양분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OLED 패널 산업이 더 이상 한국의 독보적인 산업이 아니다"라는 것이 업계 전문가들의 견해다.
올해 하반기 양산 예정인 LG디스플레이의 중국 광저우공장은 8.5세대 OLED(유기EL) 생산라인으로 55~77인치 대형 OLED TV용 패널을 생산할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유일하게 OLED TV 성장 속도가 100%가 넘는 지역인 중국 시장을 겨냥한 것으로 기대가 매우 높다. 하지만 중국 기업들의 성장이 그리 녹록치 않은 이유로, 기대만큼 시련을 극복해야 하는 부담도 동시에 안고 있다.

실제 중국 최대 TV 기업 중 하나인 하이신(海信·Hisense)은 OLED의 효과를 확인하고, 2종류의 OLED TV를 발표하면서 정식으로 OLED 진영에 합류했다. 이로써 TCL을 제외한 중국 주류 TV 브랜드 모두가 일제히 OLED 진영에 합류한 상태다.

또 지난해 CES 2018에서 삼성은 세계 최초의 8K TV를 공개했다. 그러나 올해 1월 개최된 CES 2019에서는 중국의 주류 TV 브랜드가 8K TV의 주력군으로 자리매김했다. 창웨이(创维·Skyworth), 캉지아(康佳·KONKA), 창홍(长虹·Changhong), 하이신 등 대형 브랜드들이 일제히 자사제 8K TV와 신형 TV용 패널 기술을 전시해 중국이 TV 기술의 발전을 위해 충분한 준비를 갖췄다는 사실을 과시했다.

또한 중국 소비자의 생활 수준 향상으로 품질에 대한 집중도가 강해지면서, 중국의 미들 하이엔드 시장은 1·2선 도시를 중심으로 더 큰 소비의 장이 펼쳐지고 있다. 게다가 3·4선 도시 또한 미들 하이엔드 시장을 향해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중국의 하이엔드 TV 시장은 2019년에 새로운 성장기를 맞이하고, 소비자들은 신제품 구매 의욕에 불을 붙일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실제 2018년 데이터에서도 하이엔드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꾸준히 상승해 왔으며, 이러한 상황은 올해도 계속될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러한 시장 상황이 LG와 삼성 두 한국 업체에게 기대와 함께 혹독한 시련을 안겨줄 것은 자명하다. 그러나 잠시 사고(思考)를 전환해, 추격해오는 중국 업체들을 완전히 따돌리기 위한 '기술적 목표'에 집중한다면, 오히려 한 단계 높은 기술력으로 '프리미엄급 차별화 전략'을 펼쳐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끊임없는 기술 추구와 시장의 풍향을 정확하게 파악해, 올해의 복잡한 시장 환경에서 꾸준한 성장을 유지하기를 기대해 본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