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무협, "미중 협상이 트럼프 재선에 중요"

이정선 기자

기사입력 : 2019-03-21 11:00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선 여부를 결정할 핵심 통상이슈로 미중 무역분쟁과 함께 미국·멕시코·캐나다 무역협정(USMCA)의 미 의회 비준이 제기됐다.

무역협회가 21일 발표한 '미국의 2019년 통상정책 방향 및 시사점'에 따르면 올해는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해온 통상정책 가운데 2020년 재선 레이스에 필요한 성과를 반드시 도출해야 하는 해다.
이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는 무역협정 비준과 미중 무역협상 합의를 달성해 미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통상정책으로 고질적인 무역 불균형을 해소하고, 미국 산업과 일자리를 지켜냈다는 성과를 내세우며 내년 재선을 노릴 전망이다.

특히 무역협정 의회비준 여부는 중국과의 무역협상뿐 아니라 향후 미국이 일본이나 유럽연합(EU)과 개시할 무역협정 협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됐다.

무협은 "트럼프 대통령은 2017년 취임 직후부터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 철강·알루미늄 232조 조사 개시,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 등 통상 관련 7대 공약 실천을 출발점으로 삼았다"며 "지난해에는 미국의 일방적인 보호무역조치가 현실화돼 전 세계 수출기업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NAFTA를 개정, 시장 개방보다는 미국의 이익 극대화에 방점을 둔 무역협정을 타결했다"고 지적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