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테슬라, 규모 축소·임기 단축 등 지배 구조 '개혁'

이사회 규모 현행 11명에서 9명으로…임기도 3년에서 2년으로 단축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9-04-22 13:30

테슬라는 이사회 규모를 현행 11명에서 9명으로 줄이고, 임기 또한 3년에서 2년으로 단축시키는 기업지배구조 개혁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는 이사회 규모를 현행 11명에서 9명으로 줄이고, 임기 또한 3년에서 2년으로 단축시키는 기업지배구조 개혁을 실시하기로 했다.
미국 전기자동차(EV) 선도 기업 테슬라가 오랫동안 재직해온 이사들의 임기 만료를 계기로, 기업 지배구조를 새롭게 개편한다. 관리감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이사회의 대대적인 개혁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는 이사회 규모를 현행 11명에서 9명으로 줄이고, 임기 또한 3년에서 2년으로 단축함으로써 "주주가 이사의 능력을 보다 자주 평가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사실은 19일(현지 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신고한 위임장을 통해 밝혀졌다.
먼저 6월 11일에 개최될 예정인 테슬라 연례 주주 총회에서 지금까지 이사를 맡아왔던 브래드 버스(Brad Buss)와 린다 존슨 라이스(Linda Johnson Rice) 두 이사가 임기 만료를 맞는다. 그러나 테슬라는 이들 두 이사에 대한 연임을 모색하지 않을 방침이다.

또한 임기를 2년으로 조정함에 따라, 이달 장기 휴직을 마치고 돌아온 벤처 투자가 스티븐 저벳슨(Stephen Jurvetson)은 2020년에 연임을 요구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어 사모펀드 설립자인 안토니오 그라시아스(Antonio Gracias)도 내년 임기 종료 후 이사회에 머물 의향이 없음을 밝혔다.

2016년 테슬라에 흡수된 태양광 업체 솔라시티의 최고재무책임자(CFO)였던 버스와 저벳슨, 그라시아스 세 이사는 일론 머스크 CEO와 오랫동안 관계를 맺어 왔으며, 특히 그라시아스와 저벳슨 두 사람은 머스크가 이끄는 우주 벤처 기업 스페이스X의 이사회 멤버로도 활동해 왔다.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 중심부에 위치한 산타클라라 대학교의 스티븐 다이아몬드(Stephen Diamond) 교수는 이 같은 테슬라의 개혁에 대해 "버스와 저벳슨, 그라시아스 세 이사는 머스크 그룹의 핵심이지만, 이번 개혁 움직임은 (테슬라에) 신선한 공기와 빛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보다 효과적인 기업 지배 구조를 향한 '중요한 단계'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길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skim@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