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GS건설, 베트남 곡창지대 메콩델타에 '밤콩대교' 개통

19일 착공 5년만에 개통식 개최...지역 숙원사업 이뤄
베트남 남서부 하우강 횡단하는 약 3km 사장교...2400억원 규모

김철훈 기자

기사입력 : 2019-05-20 14:42

GS건설이 시공해 19일(현지시간) 개통한 베트남 밤콩교량 전경. 사진=GS건설이미지 확대보기
GS건설이 시공해 19일(현지시간) 개통한 베트남 밤콩교량 전경. 사진=GS건설
GS건설이 베트남 남서부 메콩강 삼각주 지역의 숙원사입인 '밤콩대교'를 착공 5년만에 개통했다.

19일(현지시간) 베트남 매체 '모이쯔엉'과 GS건설에 따르면 GS건설은 이날 오전 베트남 남서부 하우강을 횡단하는 길이 2.97km의 밤콩대교의 개통식을 개최했다.
개통식에는 응웬 반 뜨 베트남 교통부장관을 비롯한 주요 관계부처 장·차관들이 참석했으며 한국측에서는 주베트남 한국대사관 김홍락 건교관, 한국수출입은행 신덕용 부행장과 김재화 하노이사무소장, GS건설 고병우 인프라수행본부장과 김연수 인프라베트남수행담당 등이 참석했다.

개통식에서 응웬 교통부장관은 "밤콩대교 개통으로 호찌민시 서부지역의 물동량 운송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1A 고속도로의 교통정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 지역 주민들이 3km에 달하는 하우강을 건너기 위해 페리선을 탈 필요가 없다"며 "밤콩대교는 주민들에게 커다란 시간적·경제적 혜택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병우 본부장은 "베트남 산업인프라 구축에 한 몫을 담당해 자부심을 느낀다"며 "밤콩대교를 비롯해 베트남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밤콩대교 프로젝트는 2억 달러(약 2320억 원) 규모의 한국수출입은행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총 공사금액은 약 2394억 원으로 2013년 GS건설과 한신공영이 80:20의 지분비율로 공동 수주했다.

GS건설은 이 교량 공사에서 착공부터 완공까지 약 900만 시간 무재해를 기록하기도 했다.

밤콩대교는 베트남 최대 곡창지대인 메콩델타 지역의 하우강을 횡단하는 2.97km의 베트남 첫 강합성 사장교다. 베트남 최초로 H형 주탑을 적용해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메콩델타 지역은 베트남 쌀 생산량과 수출량의 50%, 80%를 차지하는 핵심 농업생산 지역이만 그동안 교통 인프라 부족이 장애물로 작용해 왔다.

한편 GS건설은 밤콩대교 외에도 호찌민시 TBO도로, 호찌민 메트로 등 도로와 철도 인프라를 구축해 왔다.
또 호찌민시 인근에 한국형 신도시 '냐베 신도시' 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며 수도 하노이에서는 하노이-하이퐁 고속도로 6·7 공구 및 빈틴대교를 준공해 개통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