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긴급] 화웨이 때리기 속도 조절, 미국 상무부 …기존 단말기 업데이트 허용… 미중 무역협상 한가닥 희망

김대호 연구소 소장/ 경제학 박사

기사입력 : 2019-05-21 06:11

화웨이 때리기 속도 조절,  미국 상무부 긴급 조치 …기존 단말기 업데이트 허용… 미중 무역협상 한가닥 희망.이미지 확대보기
화웨이 때리기 속도 조절, 미국 상무부 긴급 조치 …기존 단말기 업데이트 허용… 미중 무역협상 한가닥 희망.
화웨이 쇼크로 미국 뉴욕증시가 휘청거리고 있는 가운데 미국 상무부가 화웨이 때리기 속도 조절에 나섰다.

화웨이 때리기로 인해 이미 화웨이 제품을 구매해 사용하고 있는 미국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미국 상무부는 한국시간 21일 기존 화웨이 단말기 업데이트를 허용한다고 밝혔다.

화웨이 테크놀로지가 기존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기존의 화웨이 단말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제공 능력을 회복하게 하는 임시 일반 면허를 만든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의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며 화웨이 사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후 인텔, 퀄컴, 시링크스, 브로드밴드 등 미국의 주요 반도체 업체들이 이날 임직원들에게 화웨이에 반도체를 더 이상 공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화웨이 기술유한공사(중국어 간체자: 华为技术有限公司, 병음: Huáwei Jìshù Yǒuxiàn Gōngsī)는 1988년 화시전자로 시작해 현재는 중화인민공화국에서 가장 큰 네트워크 및 통신 장비 공급업체다. 광둥성 선전시 룽강구에 본사를 두고있다.

1988년 런정페이(Ren Zhengfei)가 설립한 연구개발, 생산 그리고 통신 장비 마케팅에 특화된 첨단기술의 개인 기업이고, 통신 사업자를 위한 맞춤형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화웨이는 상위 50위의 통신 운영사들 중 35개 회사에 납품하고 매년 매출의 10%를 연구개발(R&D)에 투자한다. 중국 선전, 상하이, 베이징, 난징, 시안, 청두 그리고 우한에 위치한 R&D센터와 더불어 스웨덴 스톡홀름, 미국 댈러스와 실리콘 밸리, 인도 방갈루루, 아일랜드 오팔리, 러시아 모스크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그리고 네덜란드 Wijchen에도 R&D센터를 가지고 있다.

2015년부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애플 다음으로 3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한국 시장에는 2014년 10월 2일, 화웨이 아너 6를 통신사 LG유플러스 전용폰 화웨이 X3라는 제품명으로 처음 진출했다. 그 이후로 LG유플러스를 통해 화웨이 Y6, 넥서스 6P를 출시하면서 본격적인 공략을 시작했다. 그 후로도 H폰, Be Y폰과 Be Y패드 등을 내며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화웨이는 단기간에 급성장하여 2009년 이동통신 장비 산업에서 스웨덴의 에릭슨에 이어 세계 두 번째 회사가 되었고 2012년 에릭슨을 누르고 세계 최대의 통신장비 제조 회사가 되었다.
2018년 12월 1일에는 멍완저우 부회장이 캐나다에서 미국의 요청에 의해 이란에 대한 제재 위반 혐의로 체포되었으며 이에 중국이 반발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소장/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연구소 소장/ 경제학 박사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