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아! 부산...경제활동참가율·고용률 7대 도시 중 최하위

조선 등 주력산업 부진 탓....수출의존도 낮춰야

김민구 기자

기사입력 : 2019-05-25 20:14

이미지 확대보기
서울에 이어 ‘한국 제2 도시’ 부산의 경제활동참가율과 고용률이 전국 7대 주요 도시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기침체 여파로 부산시 주력산업인 자동차부품산업, 조선업 등이 침체의 늪에 빠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재단법인 부산복지개발원이 25일 발표한 부산 근로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의 경제활동참가율은 지난해 기준으로 58.1%를 기록해 서울, 대구, 인천, 대전, 광주, 울산 등 7대 도시 가운데 꼴찌에 머물렀다. 부산 경제활동참가율은 또 전국 평균치 63.1%와 비교해도 5.0% 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경제활동참가율은 만 15세 이상 인구 중 취업자와 실업자를 합친 경제활동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경제활동참가율이 낮아지면 성장둔화로 이어지게 마련이다.

부산복지개발원은 또 지난해 부산의 고용률 역시 55.7%로 7대 도시 중 꼴찌였고,전국 평균치 60.7%보다 5.0%포인트 낮게 나왔다.

이에 대해 경제전문가들은 부산지역 자동차산업 수출이 두 자릿수 감소세를 기록해 부산 경제에 악재가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한국무역협회 부산본부가 지난달 21일 발표한 수출입 동향 보고서를 보면 올해 4월 부산 수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12.0% 감소한 11억8696만달러를 기록했다.

부산은 또 무역수지 기준으로 1억558만달러의 적자를 나타냈다.

품목별로는 승용차가 전년 동월 대비 51.1% 감소했고 자동차부품도 20.6%나 줄었다.

철강선도 8.4% 수출이 쪼그라들어 부산지역 주력 산업인 자동차와 조선의 수출 부진이 부산 전체 수출을 끌어내린 주범으로 꼽힌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부산은 자동차산업 수출의존도가 15%를 웃돌기 때문에 자동차 수출 부진이 부산 전체 수출에 큰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며 "수출 대상 국가를 다변화하고 수출의존도를 줄이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김민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entlemink@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