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G-쉽스토리] 대우조선해양, 한국해양대학교 등과 '디지털 트윈십' 개발 연구 시작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19-06-05 10:26

4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왼쪽부터)대우조선해양 권오익 전무, 한국해양대학교 도덕희 교수, NAPA 나오키미즈타니 부사장, AVL LIST 마르코데케나 부사장이 디지털 트윈십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이미지 확대보기
4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왼쪽부터)대우조선해양 권오익 전무, 한국해양대학교 도덕희 교수, NAPA 나오키미즈타니 부사장, AVL LIST 마르코데케나 부사장이 디지털 트윈십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한국해양대학교, 국내외 업체 ‘디지털 트윈십(Digital Twin Ship)’개발을 위한 연구를 시작한다.

'디지털 트윈'은 디지털 가상공간에 실물과 동일한 물리법칙으로 동작하는 모형을 만들고, 여기에 실시간 운영 데이터를 입력해 각종 모의실험을 거쳐 실물의 미래를 예측하는 기술이다. 최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발달하면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디지털 트윈십'은 이러한 방식을 선박에 적용해 실제 운항 중인 선박과 동일한 조건의 디지털 가상선박을 만드는 것이다. 여기에 실시간 운항 데이터를 입력하면 실제 운항과 똑같은 상황을 가상공간에 만들어 낼 수 있고, 다양한 모의실험을 통해 현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운항 방식을 찾을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리는 ‘노르시핑(Nor-Shipping) 2019’에서 ‘디지털 트윈십 개발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식(MOU)’을 가졌다고 5일 밝혔다.

이번 MOU에는 대우조선해양 선박사업본부장 권오익 전무와 한국해양대학교 도덕희 교수, 핀란드 해운 IT 전문업체 NAPA 나오키 미즈타니(Naoki Mizutani) 부사장,엔진 시뮬레이션 전문업체인 오스트리아 AVL LIST 마르코 데케나(Marko Dekena) 부사장을 비롯한 1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노르시핑은 독일의 SMM, 그리스 포세도니아(POSIDONIA) 박람회와 함께 세계 3대 조선 기자재 전문 박람회다. 이 박람회는 2년마다 열리며 4일부터 7일까지 이어진다.

노르웨이에는 DNV 선급(기자재의 안전성을 보증·승인 해주는 회사)의 본사가 있고, 노르시핑 박람회 외에도 조선·해양 관련 세미나와 행사가 빈번한 나라로 해양강국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디지털 트윈십을 통해 효율적인 선박의 운항과 관리가 가능하고, 사고 예방 등의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부각되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조선해양분야에 접목시켜 수준 높은 고객서비스와 미래기술시장 선점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공동 연구에서 대우조선해양은 실제 선박 건조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트윈십의 디자인 개발과 전체 프로젝트 추진을 총괄하고, 한국해양대학교는 위성통신을 활용한 선박 데이터 교환 인프라를 구축한다. NAPA는 디지털 선박에 대한 통합 운영 프로세스를 담당하고, AVL LIST는 디지털 엔진 관련 시뮬레이션 부분을 맡는다.

대우조선해양 권오익 전무는 “디지털 트윈십 개발을 위해 각 분야 최고의 전문기관들이 모였다”면서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는 수준의 우수한 디지털 트윈십을 만들어 서비스 하겠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MOU를 시작으로 2021년까지 시제품 개발과 원격 운영센터 구축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