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문재인 대통령 "北, 완전한 핵폐기시 제재해제·체제안전 보장”

최성해 기자

기사입력 : 2019-06-14 19:50

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스톡홀름 스웨덴 의회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신뢰'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스톡홀름 스웨덴 의회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신뢰'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
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북한이 대화에 나서 핵 폐기 의지를 실질적으로 보여줄 경우, 국제사회는 즉각 제재를 해제하고 체제 안전을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스웨덴 의회에서 발표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신뢰'라는 제목의 연설에서 "신뢰를 통해 평화를 만들고 평화를 통해 신뢰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며 "오늘 이 자리에서 남과 북에 세가지 신뢰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은 완전한 핵폐기와 평화체제 구축 의지를 국제사회에 실질적으로 보여줘야 한다.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을 때까지 양자대화와 다자대화를 가리지 않고 국제사회와 대화를 계속해야 한다"며 "다른 한편으로는 남북이 합의한 교류협력 사업의 이행을 통해 안으로부터의 평화를 만들어 증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는 북한이 진정으로 노력하면 이에 대해 즉각적으로 응답할 것"이라며 "제재 해제는 물론이고 북한의 안전도 국제적으로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미•남북간 물밑 대화 이어지고 있다”며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 이뤄지면 재래식 무력도 군축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