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일본 수출규제에 성난 시민들, 일본 불매운동 전방위 확산

이태준 기자

기사입력 : 2019-07-06 07:14

대한민국 중소상인, 자영업자들이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과거사 반성없는 무역보복 규탄, 일본산 제품 판매 전면 중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대한민국 중소상인, 자영업자들이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과거사 반성없는 무역보복 규탄, 일본산 제품 판매 전면 중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휴대폰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에 대해 청와대가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일본 수출규제에 그동안 말을 아끼던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주 수요일인 10일 30대 그룹 총수들을 청와대로 초청, 정부 대책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지난 5일 알려졌다.
이와는 별도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각각 중소기업인 30여 명과 5대그룹 총수를 만날 예정이다.

청와대는 일본의 경제 보복조치가 장기화할 것으로 보고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지역 농민단체들이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조치를 비판하며 지난 4일부터 시작한 일본 제품 불매 및 관광거부 운동도 확산하고 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지난 5일 일본이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핵심소재 등의 수출 규제 조처를 한 것에 대한 대응조치로 일본 제품 판매를 중지하겠다고 밝혔다.
총연합회는 “과거사를 반성하지 않고, 무역보복을 획책하는 일본 제품의 판매중지에 돌입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단순히 일본 제품을 사지 않는 운동을 넘어 판매중단을 시작한다"면서 "이미 일부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는 마일드세븐 등 담배와 아사히, 기린 등 맥주, 커피류를 전량 반품하고, 판매중지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마트협회 한 관계자는 "다음주를 기점으로 마트협회 소속 4000여곳의 회원사들도 일제히 판매중지 움직임에 동참할 예정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중소마트 같은 소매업종을 시작으로 도매 업종에서도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온라인에서도 소비자들의 불매운동 분위기도 이어지고 있다. SNS에선 "평소 자주 먹었던 일본 맥주에서 유럽 맥주로 바꿔야 겠다", "올 여름 계획했던 일본 여행 비행기 표를 취소했다"는 등의 반응이 곳곳에서 보이고 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