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기업분석] 희토류 관련주 …① 고려시멘트 ② 티플랙스 ③노바텍 ④ 혜인 ⑤ 머티리얼 ⑥ 유니온

김대호 기자

기사입력 : 2019-08-09 09:37

희토류 관련주 고려시멘드 유니온 티플랙스 노바텍 혜인 머티리얼 / 표는 유니온 주주 명단 이미지 확대보기
희토류 관련주 고려시멘드 유니온 티플랙스 노바텍 혜인 머티리얼 / 표는 유니온 주주 명단
희토류 관련주들이 뜨고 있다. .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 전쟁과 환율 전쟁차원에서 희토류를 무기화하겠다고 선언하면서 희토류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코스피와 코스닥에 따르면 희토류 관련주로는 유니온(000910) , 티플랙스(081150), 노바텍(285490) 혜인(003010) 고려시멘트 그리고 유니온머티리얼(047400)등이 지목되고 있다.

유니온머티리얼은 희토류의 대체 소재로 주목받는 '페라이트 마그네트'를 생산하는 업체이다. 유니온의 자회사이다. 유니온의 공식 명칭은 "주식회사 유니온"이다. 영문으로는 Union Corporation라 표기한다. 1964년 1월 11일 유니온백양회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된 후 1977년 7월 6일 주식회사 유니온으로 상호를 변경하했다. 1996년 7월 3일에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다. 유니온은 1964년 국내 유일의 백시멘트 생산을 시작했다. 1982년 청주공장 확장 이전후 연산 18만톤 규모의 백시멘트 및 용융 알루미나를 생산하고 있다. 유니온 포항공장에서는 내화물 원재료인 알루미나시멘트와 각종 특수시멘트를 생산한다. 수질오염 방지를 위한 탈수기등 환경오염방지 설비와 터널시공용 시멘트인 급결제도 만든다.

유니온머티리얼(주)는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기계구조적 기능을 이용한 절삭공구, 절연성 및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내마모성을 이용한 수도밸브용 Disc 등 세라믹의 고유한 기능을 망라하는 부품소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대표는 이건영 회장이다. 미시간주립대에서 마케팅을 전공했다.

희토류 관련주들이 뜨는 이유는 중국의 희토류 전쟁 선언으로 희토류 대체재 가 그만큼 중요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중국희토류산업협회는 8일 "우리의 산업 지배력을 미국과 무역전쟁에서 무기로 쓸 준비가 돼 있다"며 "미국 정부의 관세 부과에 대한 중국 정부의 맞대응을 결연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 협회는 중국 300여 개 희토류 채굴 및 처리업체를 회원사로 두고 있다. 중국 정부가 미국의 관세 폭탄에 맞서 희토류 카드를 사용할 것을 시사한 적은 있지만, 이번처럼 노골적으로 '희토류 무기화'를 선언한 것은매우 이례적이다.
희토류는 자석, 모터, TV, 스마트폰, DVD 플레이어, 발광 다이오드, 전기차, 풍력 터빈, 의료장비, 정유공장 등 산업계 전반은 물론 레이더, 센서 등 군사 무기에까지 쓰인다. 중국이 세계 희토류 생산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도 대부분의 희토류를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다.


김대호 기자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