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20년 만에 물러난 알리바바 마윈 회장이 남긴 '6가지 핵심가치'

채용에서 보수, 승진에 이르기까지 인력 관리 전반에 적용 예정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9-09-11 10:46

창립 20주년을 맞아 알리바바 그룹 회장 자리를 내려놓은 마윈(馬雲, Jack Ma)의 뒷자리에 6가지 핵심가치가 남았다. 자료=알리바바이미지 확대보기
창립 20주년을 맞아 알리바바 그룹 회장 자리를 내려놓은 마윈(馬雲, Jack Ma)의 뒷자리에 6가지 핵심가치가 남았다. 자료=알리바바
창립 20주년을 맞아 알리바바 그룹 회장 자리를 내려놓은 마윈(馬雲, Jack Ma)의 뒷자리에 6가지 핵심가치가 남았다. 항저우의 좁은 아파트에서 18명이 둘러 모여 창업한 이래, 어느새 10만명 이상의 직원과 30개 이상의 사업부로 확장, 명실공히 세계 최대 규모의 정보기술(IT) 기반 회사로 성장한 알리바바가 10일(현지 시간) 6대 핵심가치를 발표해 주목된다.

'어디서든 비즈니스를 하기 쉽게 만든다'는 사명과 '102년 이상 사업을 이어가는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알리바바의 비전을 기반으로,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위해 수립됐으며, 기업 문화의 근간으로 채용에서 보수, 승진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인력 관리 프로세스에 적용될 방침이다. 6가지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다.
1. 고객 우선, 직원이 두 번째, 그 다음이 주주(客户第一,员工第二,股东第三)

고객의 요구와 어려움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책임이다. 지속적인 고객 가치를 창출해야만 직원들이 성장할 수 있고 주주들이 장기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2. '신뢰'는 모든 것을 단순하게 한다(因为信任,所以简单)

'신뢰'는 가장 중요하면서도 실제로 취약한 가치이기도 하다. 알리바바 그룹은 알리바바 직원(Aliren)들이 올바른 가치를 지지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 의지하며 계속해서 전진해나갈 것을 기대한다.
3. '변화'만이 변함없다(唯一不变的是变化)

우리가 변하지 않더라도 세상은 변한다. 자신이 변하거나 회사의 변화를 이끌어 나감으로써 '변화'를 수용하는 것은 알리바바 그룹 DNA의 가장 특별한 부문이며 핵심가치이다.

4. 오늘 최고의 성과는 내일의 기준(今天最好的表现是明天最低的要求)

알리바바의 이런 성공적인 접근방식은 알리바바가 어려운 순간을 극복할 때도, 선도적인 입지에 있을 때도 큰 도움이 됐다. 진정한 알리바바 정신은 끊임없이 도전하고 동기 부여하고 표준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을 의미한다.

5. 지금 아니면 언제? 내가 아니면 누가?(此时此刻,非我莫属)

알리바바의 첫 채용공고에 있던 카피다. 이는 지금까지도 알리바바 직원 채용의 기준이 되고 있으며 직원들이 회사에 오너십을 갖고 자신들에게 묻길 원하는 부분이다. 이런 질문을 통해 직원들에게 목적과 추진력을 심어주고 있다.

6. 진지하게 살고, 즐겁게 일하라(认真生活, 快乐工作)

일은 지금 한순간이지만 인생은 영원하다. 알리바바는 직원들이 일할 때 만큼은 삶을 진지하게 대하고, 삶을 즐기듯이 일도 즐기기를 바란다. 개인의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에 대한 태도를 존중한다.


김길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skim@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