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ETRI, 대전TP와 미래 무기체계 핵심부품 국산화 나서

2일 업무협력 MOU...군수용 반도체 공동연구 수행
수출 규제 대상·수입 의존 부품 관련 지원·협력 도모

이재구 기자

기사입력 : 2019-10-02 16:25

ETRI-대전테크노파크 간 업무협약 체결 사진.좌로부터 강성원 ICT창의연구소장, 최수만 대전테크노파크 원장. 사진=ETRI이미지 확대보기
ETRI-대전테크노파크 간 업무협약 체결 사진.좌로부터 강성원 ICT창의연구소장, 최수만 대전테크노파크 원장. 사진=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미래 무기체계 핵심 부품 국산화를 위해 대전 테크노파크와 손을 맞잡았다.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미래 무기체계 핵심 부품 국산화를 위해 대전 테크노파크와 손을 맞잡았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미래 무기체계 핵심 부품 국산화를 위해 대전 테크노파크와 손을 맞잡았다.

ETRI는 2일 원 내에서 대전테크노파크(TP, 원장 최수만)와 군수용 반도체 관련 공동연구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ETRI는 ‘군수용 반도체 파운드리 서비스 및 플랫폼 구축’ 추진을 위한 관련 기술동향과 개발과제 현황 정보를 제공한다. 대전 테크노파크(TP)는 군수용 반도체 신뢰성 테스트를 지원하고 정보 교류 및 장비 공동 활용 등을 통해 상호 업무 협조를 이뤄나갈 계획이다.

이 업무협약은 ETRI가 보유한 고출력 전력소자와 공정 관련 핵심 원천 기술을 발판으로 이뤄졌다.

ETRI 연구진이 개발해 온 전력소자는 출력과 효율이 높아 군수용 레이더, 이동통신 기지국, 위성통신 등의 분야에서 많은 활용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ETRI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개발된 이 기술이 해외 경쟁사 제품과 대등한 결과를 내고 있으며, 대일 의존도가 높은 소자를 국산화해 대일 수출규제 대응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성원 ICT창의연구소 소장은 “이번 대전테크노파크와 업무협약을 통해 미래 무기체계 핵심 부품을 국산화하여 수출 규제(EL) 극복, 부품기술 자립 및 독자 무기체계 시스템 구축 계기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최수만 대전테크노파크 원장도 “수출 규제(EL) 대상이거나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주요 국방 부품 속 반도체 및 모듈의 신뢰성 테스트 등을 지원하면서 군수용 반도체 파운드리 서비스 및 플랫폼을 구축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창용 대전광역시 과학산업국장은 “대전시에서도 출연(연)과 연구 협력 및 국방 관련 산업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였다. 대전시와 출연(연) 및 대전 국방 관련 업체 간 서로 도움이 되는 상생협력이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향후 연구진은 무기 체계 핵심부품 국산화 적용을 위해 시험 평가를 진행하면서 차세대 전력 소자의 성능을 고도화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다.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