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이슈 24] 터키, 쿠르드 민병대 철수 전제로 시리아 북동부 닷새 휴전에 합의

김환용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10-18 08:22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오른쪽)과 터키 에르도안 대통령이 터키 앙카라 대통령궁에서 회담했다. 터키는 이날 쿠르드 민병대(YPG)의 철수를 조건으로 5일간 군사작전을 중단하기로 미국과 합의했다. 사진=로이터/뉴스1이미지 확대보기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오른쪽)과 터키 에르도안 대통령이 터키 앙카라 대통령궁에서 회담했다. 터키는 이날 쿠르드 민병대(YPG)의 철수를 조건으로 5일간 군사작전을 중단하기로 미국과 합의했다. 사진=로이터/뉴스1
시리아 북동부의 쿠르드족을 공격한 터키가 쿠르드 민병대(YPG)의 철수를 조건으로 5일간 군사작전을 중단하기로 미국과 합의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터키 수도 앙카라를 방문해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을 만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회담 후 미국과 터키가 5일간 휴전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펜스 부통령은 미 대사관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쿠르드 민병대원들이 안전지대에서 철군한 이후 터키가 시리아 북부에서 완전히 군사작전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며 "터키의 작전은 완전히 중단될 것"이라고 말했다.

휴전 조건은 YPG가 터키가 설정한 안전지대밖으로 철수하는 것이다.

펜스 부통령은 "터키 측은 YPG가 안전지대 밖으로 철수할 수 있도록 120시간 동안 군사작전을 중단할 것"이라며 "YPG의 철수가 완료된 뒤 모든 군사작전은 종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YPG가 주축을 이룬 시리아민주군(SDF)과 접촉 중"이라며 "그들은 철수에 동의했고 이미 철수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마줄름 코바니 SDF 사령관은 휴전협정을 받아들이겠지만 철수는 라스 알아인과 탈 아브야드 등 접경 마을에 국한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과 터키가 발표한 공동성명에 따르면 안전지대의 관리는 터키군이 맡게 된다.

이는 지난 8월 미국과 터키가 안전지대 설치에합의한 이후 터키가 요구해온 조건을 미국이 그대로 받아들인 것이다.

터키 정부 관계자는 로이터 통신에 "미국과의회담에서 정확히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었다"고 말했다.

터키는 쿠르드족이 장악한 시리아 북동부와 터키 국경 사이에 폭 30㎞에 이르는 안전지대를 설치하고 터키군이 안전지대의 관리를 맡아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터키는 길이 480㎞, 폭 30㎞에 이르는 안전지대에 주택 20만채를 건설하고 자국 내 시리아 난민 100만명 이상을 이주시킬계획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터키에서 대단한 뉴스가 있다. 에르도안 대통령에게 감사한다. 수백만 명의 목숨을 구할 것”이라고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일 터키가 시리아북동부에서 군사 활동을 개시하자 14일 터키 제재를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한 데 이어 터키와 쿠르드의휴전 중재를 위해 펜스 부통령을 대표로 하는 고위급 대표단을 터키에 급파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앙카라 대통령궁에서 1시간 30분펜스 부통령과 일대일로 만난 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등으로 구성된 고위급 대표단과 회담했다.

2011년 내전 발발 이후 시리아 북동부를 장악한 쿠르드족은 수니파 극단주의 테러조직 '이슬람국가'(IS) 격퇴전에참여해 미국의 동맹으로 입지를 다졌다.

그러나 터키는 YPG를 자국의 쿠르드 분리주의테러 단체인 '쿠르드노동자당'(PKK)의 시리아 분파로 보고최대 안보위협 세력으로 여겨왔다.

터키는 이미 수차례 시리아 국경을 넘어 쿠르드족을 격퇴하기 위한 군사작전을 시도했으나 시리아 북동부에 주둔한 미군에 가로막혀 실패했다.

이후 IS 격퇴전이 공식 종료하고 도널드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시리아 주둔 미군의 철수를 준비하자 터키군은 다시 한번 쿠르드족을 격퇴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시리아와 터키 국경 사이에 안전지대를 설치하는 방안을 제안했고 터키도 큰 틀에서 이에 동의했다.

그러나 양측은 안전지대의 규모와 관리 주체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으며, 결국 터키는 지난 9일 시리아 북동부에서 쿠르드족을 몰아내기 위해 '평화의 샘' 작전을 시작했다.

중화기와 제공권을 앞세운 터키는 탈 아브야드와 라스 알-아인 등 시리아 북동부의 요충지를 점령했다.

터키의 공격으로 궁지에 몰린 쿠르드족은 사실상 '독립국건설'의 꿈을 접고 지난 13일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이이끄는 시리아 정부군에 지원을 요청했다.

이후 양측은 유프라테스강 서쪽의 요충지 만비즈에 병력을 집결하며 대치상태를 이어갔다.

9일간의 교전으로 시리아 북부에서 민간인 218명이 숨졌으며, 650명 이상이 부상했다.

전쟁의 참화를 피해 대피한 피란민은 30만명에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영국 런던에 본부를 둔 시리아 내전 감시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에 따르면 SDF에서 185명이전사했으며, 친(親)터키반군 연합인 시리아국가군(SNA)에서 164명, 터키군에서는 9명이 사망했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환용 편집위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