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교육부, 동양대 최성해 총장 학력 검증 나서

워싱턴침례신학대 교육학 석·박사 학위 권한없어…최총장 취득 여부 확인

유명현 기자

기사입력 : 2019-10-21 10:21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4일 여의도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PPT자료를 만들어 긴헌영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에게 최성해 동양대 총장 관련 질의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4일 여의도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PPT자료를 만들어 긴헌영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에게 최성해 동양대 총장 관련 질의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교육부가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학력을 확인하기 위해 직접 나섰다.

교육부 관계자는 "한국연구재단에 해외학위조회 서비스를 요청해 최 총장 학력을 직접 조회할 예정"이라며 "최 총장의 개인정보 조회 동의는 이미 얻은 상태"라고 밝혔다.
해외학위 조회 서비스는 지난 2011년 '해외 학위 검증 강화 방안'으로 도입된 서비스로, 학력 위조로 논란을 일으킨 신정아 전 동국대 조교수 같은 사건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양대는 지난 2016년 최 총장의 이사 취임을 승인해달라며 교육부에 제출한 총장 이력서에 학력을 '1978년 단국대학교 4년 수료'라고 표기했다. 그러나 교육부 확인 결과 제적 으로 기록돼 있었다.

최 총장은 2003년 워싱턴침례신학대 교육학 석사와 2005년 워싱턴침례신학대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1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최 총장이 학위를 받은 미국 워싱턴 침례신학대가 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기관인지 미국 고등교육 인증담당기관(CHEA; Council For Higher Education Accreditation)에 확인을 요청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CHEA는 해당 대학이 회원이 아니어서 확인하기 어렵다는 답변을 보내왔고, 교육부는 주미대사관을 통해 버지니아 주(州) 정부 고등교육위원회에 확인을 의뢰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이 20일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워싱턴침례신학대학교 학위수여 가능 시기에 대한 주미대사관 확인 결과' 공문에 따르면 이 대학이 2004년부터 수여할 수 있는 학위는 ▲신학 전문학사 ▲신학사 ▲종교교육학 석사 ▲신학 석사 ▲목회학 박사 ▲선교학 박사 등 6개만 가능하다.

워싱턴침례신학대학교는 교육학 석사나 박사 학위를 수여할 권한이 없다. 이에 교육부는 최 총장이 이 대학에서 실제 취득한 것인지 여부를 입증할 방침이다.

최 총장은 지난달 조국 법무부 장관 딸의 표창장 발급 여부를 부인했으며, 그 후 허위학력 의혹이 불거졌다. 그는 지난 2일 동양대 학교법인인 현암학원 이사직에서 사임했으나 총장직은 유지하고 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