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LCD에 발목잡힌 LG디스플레이...."4분기도 어렵다"

3분기 영업손실 4367억원…전년比 적자 전환

오만학 기자

기사입력 : 2019-10-24 06:00

LG디스플레이 중국 광저우 8.5세대 OLED 공장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LG디스플레이 중국 광저우 8.5세대 OLED 공장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제공
LG디스플레이가 LCD 불황에 발목이 잡혔다.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적자전환했다. 특히 37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던 직전 분기보다도 적자 폭이 늘어났다.

LG디스플레이는 3분기 매출 5조8217억 원, 영업손실 4367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5%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다.

LG디스플레이가 영업 부진을 겪은 이유는 LCD TV 패널 가격 하락을 꼽을 수 있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LCD TV 패널 가격이 시장 예상보다 더 많이 떨어진데다 관련 팹(Fab) 가동률 축소, 플라스틱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신규 공장 가동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로 지난 분기(영업적자 3687억 원) 대비 적자 폭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매출은 LCD 팹(Fab) 가동률 조정에도 불구하고 면적당 판가가 높은 플라스틱 OLED 사업이 본격화되고 모바일용 패널 판매가 확대되며 전 분기(5조3534억원) 대비 9% 증가했다.
LG디스플레이는 지속되는 LCD 업황 악화로 당분간 실적 부진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LCD 부문 구조조정에 따르면 비용 발생 등으로 4분기 영업적자폭이 오히려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수빈 대신증권 연구원도 "광저우 WOLED 초기 수율 확보에 따른 비용 증가, LCD구조조정에 따른 일회성 비용 등으로 4분기에도 대규모 영업적자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는 계속되는 LCD 실적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OLED로 사업전환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한편 서동희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전무)는 “LG디스플레이는 근원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적인 경쟁력을 갖기 위해 사업구조 혁신을 진행 중”이라며 “현재 진행중인 LCD 구조개선 활동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차별적 가치를 줄 수 있는 기술과 제품군을 중심으로 장기 비전을 수립해 시장과 소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LG디스플레이는 지난 7월 파주 P10공장 내 10.5세대 OLED 생산라인에 3조 원대 규모의 추가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생산성을 기반으로 OLED 주도권을 잡고 초대형, 롤러블, 투명 디스플레이 등 차세대 기술로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계획이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