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김정은, '부친 업적' 비판…집권 이후 가장 이례적인 장면 연출

"금강산특구 남측 시설 철거하라"…김정은 지시는 부친 김정일의 주요 성과 비판

유명현 기자

기사입력 : 2019-10-23 20:47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시찰했다고 23일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시찰했다고 23일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사진=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특구의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는 북한매체들의 23일 보도는 상당히 이례적인 일로 평가된다.

금강산관광은 2008년 이후 중단된 상태이지만, 남북 경제협력의 상징과도 같아서 철거 등은 사실상 금기어였다. 이런 금기어를 김 위원장이 스스로 폐기했다.
무엇보다 김 위원장의 부친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주요 성과를 비판했다는 점이 특히 눈에 띈다.

북한 관영매체들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금강산 일대의 남측 시설을 둘러보고 "손쉽게 관광지나 내어주고 앉아서 득을 보려고 했던 선임자들의 잘못된 정책으로 금강산이 10여년간 방치된 것은 국력이 여릴 적에 남에게 의존하려 했던 선임자들의 의존 정책이 매우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이 부친을 지칭했는지는 사실 확인이 필요하지만 부친의 집권 시절 대표적인 사업을 공개 비판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금강산관광 사업은 김 위원장이 현대그룹을 통해 남북 경협의 형태로 추진했던 것이다.
금강산관광 사업은 1998년부터 시작돼 그동안 숱한 우여곡절에도 남북을 잇는 협력의 상징으로 자리매김돼 왔다.

금강산특구의 남측 시설들이 당장 철거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는 분석도 있지만, 김 위원장이 현지지도를 통해 직접 지시한 사안이어서 철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는 시각도 많다.

김 위원장의 방침은 일련의 금강산특구 봉쇄 조치의 일환이기도 하다. 북한은 2008년 북한군 총격으로 금강산 관광객 사망 사건이 발생해 관광사업이 중단되자 2010년 금강산 지구 내 남측 자산을 몰수·동결했다. 이듬해에는 현대아산의 금강산 관광 사업 독점권을 취소했다. 남측 체류 인원도 전원 추방했다.

하지만 지난해 9월 19일 남북 정상이 평양선언에서 '조건이 마련되는 대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정상화'하기로 합의했다. 양측의 합의와는 별개로 국제사회의 제재 때문에 금강산관광 재개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