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건강 칼럼] 암 치료와 재활 위한 요양병원 선택, 신중하게 결정해야

황재용 기자

기사입력 : 2019-11-17 10:00

암요양병원을 선택할 때는 수술 후 회복을 돕고 항암과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개선, 암 재발과 전이를 방지해주는 요양병원을 찾아야 한다. 특히 일반적인 요양병원보다 암환자를 위한 치료 시스템과 시설이 마련돼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직접 방문해 시설과 치료·관리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포항 고려대련요양병원 안광욱 병원장. 사진=포항 고려대련요양병원 이미지 확대보기
암요양병원을 선택할 때는 수술 후 회복을 돕고 항암과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개선, 암 재발과 전이를 방지해주는 요양병원을 찾아야 한다. 특히 일반적인 요양병원보다 암환자를 위한 치료 시스템과 시설이 마련돼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직접 방문해 시설과 치료·관리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포항 고려대련요양병원 안광욱 병원장. 사진=포항 고려대련요양병원
암 발병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문 대학병원급 치료와 체계적인 관리, 재활을 위해 요양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요양병원 선택은 질환은 물론 삶과 연관돼 신중해야 한다.

암 치료는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 등 장기간의 치료와 관리가 요구 되는데 환자의 신체 컨디션과 면역력, 투병 의지 등이 저하될 수 있으며 구토와 탈모, 불면증 등의 부작용으로 환자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때문에 암요양병원을 선택할 때는 수술 후 회복을 돕고 항암과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개선, 암 재발과 전이를 방지해주는 요양병원을 찾아야 한다. 특히 일반적인 요양병원보다 암환자를 위한 치료 시스템과 시설이 마련돼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직접 방문해 시설과 치료·관리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외에도 암요양병원 선택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사항은 전문적인 의료적 케어, 맞춤 항암식단, 대학병원과의 접근성과 협진 시스템 등의 요소다. 공기가 좋은 곳은 도심 지역에서 좀 떨어진 편이므로 타 지역에서 접근성이 좋은지, 자연친화적인 환경을 가지고 있는 곳인지 등에 대해서도 확인해야 한다.

무엇보다 암 치료라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중요하게 여길 사항은 체계적으로 다수의 상급종합병원과의 연계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는 지를 확인해야 한다. 고령 환자와 암환자는 급성으로 건강이 악화돼 위급상황을 마주하기 쉽다. 때문에 상급종합병원과의 연계시스템 마련이 중요하다.

재활을 위한 요양병원 선택 때도 마찬가지다. 요양이 필요한 성인 뇌졸중부터 뇌손상, 파킨슨병 등 신경계손상환자 등은 운동치료실과 ADL실, 언어치료실 등 재활센터의 시설과 치료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 또 전문의와 치료사의 유무 등도 확인해 재활치료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는지 가늠해봐야 한다.
체계적인 재활치료 시스템과 시설 등은 재활요양에 있어 중요한 요소다. 치료가 모두 완료됐다고 해도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 회복과정에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며 이는 기능 손실의 위험과 합병증, 후유증 등의 또 다른 불편함을 안겨줄 수 있어서다.

요양병원의 수가 늘어가면서 요양병원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기준이 무엇일까에 대한 답을 찾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단순하게 홈페이지나 기타 광고만을 통해 요양병원을 결정하기 보다는 눈으로 시설과 치료 시스템 등을 확인해보고 꼼꼼하게 체크해 결정하기를 권장한다.

*도움말 : 포항 고려대련요양병원 안광욱 병원장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