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도요타, 스마트폰용 결재 앱 ‘도요타 월렛’ 개시

고객의 소비행동에 관한 데이터 수집서비스 향상에 연결 목적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9-11-20 12:30

도요타 자동차가 스마트폰용 캐시리스 결제 앱 ‘도요타 월렛(TOYOTA Wallet)’의 개시를 발표했다. 자료=도요타이미지 확대보기
도요타 자동차가 스마트폰용 캐시리스 결제 앱 ‘도요타 월렛(TOYOTA Wallet)’의 개시를 발표했다. 자료=도요타
도요타 자동차는 19일(현지 시간) 스마트폰 전용 캐시리스 결제 앱 ‘도요타 월렛(TOYOTA Wallet)’의 개발을 완료해 제공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카쉐어링과 렌터카 등 다양화하는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의 결제 인프라로서의 활용과 고객의 소비행동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해 서비스 향상에 연결하려는 목적이라고 밝혔다.

결제 방법은 3가지다. 사전 충전형에서는 NTT 도코모의 전자화폐 ‘아이디(iD)’를, 후불형은 ‘오리가미페이(Origami Pay)’를 각각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 은행 계좌에서 즉시 인출되는 직불형은 유초은행과 미쓰이스미토모은행 등이 도입한 ‘은행 페이(Pay)’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도요타는 앱의 이용 패턴을 통해 고객 정보를 분석하고, 이동 서비스의 이용을 촉진하는 할인 정보 등의 제공을 검토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결제 사업자도 늘리고, 소액의 자산 형성 기능도 추가하는 등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해외 시장 전개를 목표로 다른 자동차 메이커와의 제휴도 시야에 넣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스마트폰 결제 앱이 난립하면서, 업체들은 대규모 포인트를 부여하는 등 이용자 획득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도요타 측은 이러한 경쟁에서 차별화하여, 서비스 내용을 강화하는 것으로 고객 확보를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미국 애플의 운영체제(OS) ‘iOS’를 위한 제공을 시작했지만, 내년 봄에는 구글의 OS ‘안드로이드’를 위한 서비스도 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김길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