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핫CEO]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 韓 관광산업 패러다임 바꾸다

야놀자클라우드·야놀자리서치 등 업계 선두 수성 위한 승부수 던져

최양수 기자

기사입력 : 2023-03-18 10:10


사진=야놀자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야놀자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가 전문 민간 연구센터인 야놀자리서치의 공식 출범을 선언하면서 한국 관광 산업 체질 개선을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이 대표는 반도체 산업에 버금가는 관광산업에서 한국이 앞서나가기 위해 선제적으로 민간리서치를 세우면서 관광대국 대한민국 만들기에 나섰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 대표는 모텔 대실 서비스로 시작해 현재의 야놀자로 자리잡은 신화적인 스토리로 유명하다. 이 대표는 흙수저, 모텔 종업원 출신 창업가로 모텔 대실 알바를 하며 시작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지금의 야놀자로 성장시킨 성공 신화 속 주인공이다.

2021년 글로벌 ‘큰손’ 투자자인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이 이끄는 비전펀드에서 17억 달러(2조2000억 원) 투자를 유치하면서 ‘데카콘(10조 원 이상의 기업가치) 기업’임을 인정받았다. 이미 그는 미국 나스닥 상장을 목표로 기업가치를 키워 나가고 있으며 “여행업계의 아마존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혀왔다.

야놀자는 총 매출액이 2019년 2474억 원에서 2021년 3748억 원으로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019년에 135억 원이 손실됐지만 2021년에는 537억 원으로 반등하는 저력을 보여줬다.

하지만 지난해 3분기 야놀자 매출은 1922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견줘 112% 성장했지만 영업이익은 50억3900만 원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야놀자는 주요 앱 지표와 거래액에서 여행업계 1위를 차지했지만 만년 2위인 여기어때가 치고 올라오면서 1인자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다. 이 대표 입장에서는 새로운 돌파구가 절실한 시점이 된 것. 결국 이 대표는 업계 선두를 지키기 위한 승부수를 던졌다.

◆국내 최초 여행산업 전문 민간 연구센터 설립

먼저 이수진 대표는 국내 최초의 여행산업 전문 민간 연구센터인 야놀자리서치를 설립했다. 국내 여행·여가 플랫폼 부동의 1위인 야놀자가 업계 선두로서 여행 산업이 가야할 방향성을 제시하는 큰 형 역할을 보여준 것이다. 야놀자리서치는 여행산업 연구뿐 아니라 글로벌 여행 정책 전반을 연구하는 싱크탱크 역할을 할 예정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여행산업 지표를 개발하고, 빅데이터 활용 가능한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한다. 해당 데이터 등은 관련 업계나 학계가 활용하도록 공개한다. 야놀자리서치는 여행, 관광, 엔터테인먼트 전문가 등과 함께 정기 포럼 및 글로벌 콘퍼런스 등을 개최하는 방법으로 산업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계획도 내놨다. 국내 온라인여행플랫폼(OTA) 산업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제언하는 구실도 한다.

이어 클라우드 기술 기반의 테크 기업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야놀자클라우드를 선보였다.

현재 전 세계 170여 개 국가를 대상으로 60가지 이상의 언어로 호텔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야놀자클라우드’가 최근 IT 시스템 및 솔루션 전문 기업에 적극적인 투자와 인수를 하고 있다. 또 아프리카 등 해외 신흥 성장 지역을 우선 공략해 글로벌 SAAS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 및 사업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야놀자클라우드’의 글로벌 호텔 솔루션 고객사는 전년 대비 60% 증가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여행산업이 위축된 상황에서도 지난 2년간 107% 이상 성장했으며 누적 고객사 수 4만3000여 개를 돌파했다.
더불어 이미 기존 모텔 예약 플랫폼이란 이미지를 벗기 위해 호텔 객실 예약 관리 시스템(PMS), 온라인 예매,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등으로 투자를 확대하는 중이다.


최양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luswater@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