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유튜브서 은행원 사칭해 피싱…금감원, 소비자 경보 발령

정성화 기자

기사입력 : 2023-02-03 17:39

사진=금융감독원이미지 확대보기
사진=금융감독원
유튜브에서 은행원을 사칭해 구독자들을 피싱 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금융감독원이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다.

1일 금감원 따르면 사기범들은 구독자 수가 많은 유튜브 채널을 100만원 이하의 가격에 구매하거나 해킹한 뒤 가짜 재테크 동영상을 올렸다.
해당 동영상에는 은행원을 사칭한 배우가 출연해 가짜 예·적금 상품을 홍보했다. 또 '은행원이 폭로합니다', '남다른 저축으로 더 많은 이자 받기 지금 시기가 적기입니다' 등의 자극적인 제목과 허위 댓글들로 구독자를 현혹해 피싱 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했다.

이에 속아 피싱 사이트에 접속한 구독자들은 고금리 예·적금 상품 가입하기 위해 사이트에 연락처, 계좌 정보 등 개인 정보를 제공하고 사기범들이 알려 준 가상계좌에 돈을 입금했다.

금감원은 금융회사를 사칭한 인터넷 사이트에서 불필요한 개인정보 제공을 요구하고, 가상계좌로 이체를 요청하는 것은 거절하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금융사기 피해 발생 시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금융감독원에 전화해 해당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라고 안내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기존 금융회사 사칭 피싱 사이트는 이메일, 메신저 등 개별적으로 전달됐으나 이번 사례는 유튜브 영상을 통해 무작위로 접근했다는 데 차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정성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sh1220@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