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이언주 의원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기존 발표 내용 재탕했다"

기사입력 : 2016-11-01 11:00

[글로벌이코노믹 편도욱 기자] 국회 이언주 의원은 "지난달 31일 정부가 발표한 조선산업 경쟁력강화 방안은 기존에 발표한 내용들이 대부분이어서 수주절벽, 건조 경험이 부족한 해양플랜트 대규모 손실 등으로 경영위기에 몰려 있는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책으로는 턱 없이 부족하다"고 1일 지적하고 나섰다.

정부는 우선 2020년까지 공공선박 250척 이상 발주를 추진하여 11조2000억원을 지원해 조선 3사의 경영을 현상 유지시키겠다는 것과 중장기적으로 R&D 및 전문인력 양성에 집중 투자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맥킨지에 의하면 한국 주력선종의 2016~2020년 발주량은 과거 5년의 34%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향후 경쟁국 대비 수주에 더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빅3사의 구조조정이 미흡한 상황에서 공공선박 조기발주 등으로 조선 3사에게 어느 정도 지원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는 취약한 설계능력을 보강하고 핵심기자재의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해 20년까지 민관에서 향후 5년간 약 75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기술투자 성과는 단시일 내에 성과를 내기가 어렵고 실증단계를 거쳐 사업화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해외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설계 등 전문기술인력 6600여명 양성하겠다는 것도 단기적인 대책이기보다는 장기적인 대책이고 구체적인 플랜도 없어 실현가능성에 희박하다는 것이 이 의원의 시각이다.

유동성 확보 방안으로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건조능력 30% 축소, 프로팅 도크 매각(2개). Ship 야드 외 모든 부동산 매각, 해양플랜트 사업의 점진적 축소, 직영직원 41% 감축, 급여반납(10%), 무급휴직, 성과연봉제, 직무급제 등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 또한 단기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는 지적이다.

이 의원은 “정부의 관리부실로 인하여 엄청난 혈세를 쏟아 붓고도 경영정상화에 실패했고 대주주의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소재 등이 명백하게 가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엄청난 리스크를 정부가 안고 가겠다는 것인지, 조선업 구조조정을 연착륙시키기 위한 임시적인 조치인지,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toy1000@hanmail.net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