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영화 음악 산책(2)] 후기 낭만파 음악 고전 헐리우드 영화 음악 선도

정순영(음악평론가·작곡가)

기사입력 : 2023-03-18 08:48

이노우에 다케히코 감독의 '더 퍼스트 슬램덩크'이미지 확대보기
이노우에 다케히코 감독의 '더 퍼스트 슬램덩크'
영화는 기술적 발달과 함께 시·청각적 자극을 공유하는 매체로 발전되었다. 영화의 화면과 음악에 대한 문제는 최종적으로 인간의 시각과 청각의 문제로 환원된다. 이 두 가지 감각은 개별적이 아니라 신체 감각 기관을 통해 서로 결합되어 있다.

영화음악의 사운드는 음성언어, 효과음, 음악 세 종류로 구분된다. 하나의 사운드가 다른 유형의 사운드와 겹칠 수도 있다. 비명은 음성언어인 동시에 효과음이 되고, 컴퓨터로 합성된 멜로디는 음악인 동시에 효과음의 기능도 한다. 이중적 모순에도 불구하고 차별이 있기 때문에, 여러 유형의 특징과 역할에 대한 상세한 연구는 이런 기능이 어떻게 선택, 조절, 조합되고 기능하는지 주력해야 한다.
음성언어, 효과음, 음악의 세 가지 음향은 모두 영화 필름 속 사운드트랙에 들어있다. 사운드트랙 제작은 이미지 트랙 편집과 비슷하다. 사운드트랙에서 만들어진 조절 기능을 인지하기 쉽지 않지만, 이미지 트랙 이상의 복잡한 선택과 통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 감독은 관객을 융통성 있게 주의, 집중하며 세 가지 음향을 통제할 수 있다.

헐리우드의 영화 음악은 보편적으로 음악의 중간에 늘임표와 쉼표를 많이 사용하거나 짧은 악구의 선율을 응용하기를 유도하는 등 편집의 유동성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여러 악기의 출현을 시작으로 각 악기에 늘임표, 기교적인 효과음, 타악기의 연타와 롤은 물론 현악기의 글리산도와 피치카토, 레시타티브의 굴곡있는 화음과 화려한 패시지는 영화 음악의 발전에 봇물을 쏟기도 했다.

더구나 현재의 맥락에서 보면 헐리우드 영화는 음악을 통해 대중과 친숙한 교감을 갖고 중앙 집중적이고 이념적으로 파고들어 관객을 구경하는 대상에서 관객적 주체로 변화시키고 있다. 영화에서 사운드는 장면 사이를 전환하고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역할을 겸비한다. 그래서 짧고 중립적인 음악이 필요할 때가 있다.

뒷 장면의 영상이 등장할 때까지 앞 장면의 사운드를 지속시키거나, 앞 장면의 끝부분부터 뒷 장면의 사운드를 미리 사용하면 더 유연하고 매끄러운 연결구가 형성된다. 이 같은 기준은 고전 헐리우드 영화 음악의 기능적이고 내러티브를 보조하기 위한 기능을 중심으로 한 것이다. 영화 음악은 원칙을 중시하지 않는다. 현대 영화의 다양한 기법과 기교에는 재매개화를 위한 역주행이 비일비재하다.
고정적 집중적 영화의 매체는 희석되고 관객과의 의사소통이 영화 수용의 필요조건이며 상호보완성이 강조된다. 다중적 프레임을 갖는 영화에서 하나의 초점을 찾듯, 영화와 관객의 차원을 인정하면서 조화있게 공존한다. 바그너, 베르디와 푸치니 등 유럽 후기 낭만파 음악을 계승한 대형 오케스트라 음악들이 주류를 형성한다. 바그너의 라이트 모티브가 고전 헐리우드 영화 음악을 선도한다.

사운드를 크게 ‘내재음향’과 ‘외재음향’으로 구분하면, 해설과 배경음악은 후자가 된다. ‘내재음향’이 화면 속에 음원이 있는 경우, 즉 화면 내 음향과 화면 밖에 음원이 있는 경우에는 모두 화면 외 음향으로 구분된다. 음악회가 진행될 때, 연주자 모습 위로 흐르는 음악이 전자라면 객석의 청중들 모습 위로 흐르는 동질의 음악은 후자가 된다. 이 음악이 공연 장소로 이동하는 연주자들 모습 위에 예상외로 미리 흐르거나 연주 후에 휴식하며 담소하는 모습 위로 계속된다면 영상과 사운드가 일치하지 않는 비동시적 음향이 된다.


정순영(음악평론가·작곡가)
사진없는 기자

정순영(음악평론가·작곡가)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