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속보] 러시아 우크라 수도 키이우 미사일 집중 폭격 G7 정상회담 충돌

로이터통신 긴급보도

김재희 기자

기사입력 : 2022-06-27 04:44

러시아 푸틴 대통령 연설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 푸틴 대통령 연설

러시아가 우크라 수도 키이우를 미사일로 집중 폭격하고 있다. G7 정상회담을 의식 한 의도적 도발로 보여진다.

로이터통신은 27일 러시아군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앞두고 수도 키이우에 이틀 연속 미사일 공격을 퍼부었다고 긴급뉴스로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키이우를 비롯한 체르니히우, 수미 등 북부 도시와 르비우 등 서부에 미사일 폭격을 가하고 있다. 키이우에서는 러시아 미사일 공격으로 세브첸코 지구 등지에 있는 9층짜리 아파트와 유치원 건물 등이 파손됐다. 러시아가 키이우 도심에 미사일 공격을 한 것은 3주 만이다. 러시아군이 키이우에 폭격을 가한 것과 관련 현지에서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앞두고 위협을 가하려는 목적으로 보고 있다.

러시아 공군은 또 전투기 6대를 동원해 키이우 등지를 폭격할 때 벨라루스의 우크라이나 접경 도시인 모지리 상공에서 X-22 크루즈 미사일 10여기를 발사했다. 모지리는 우크라이나와의 국경에서 60㎞ 떨어진 벨라루스의 소도시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가 벨라루스를 전쟁에 완전히 끌어들이려는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G7은 이날 독일 바이에른주 엘마우성에서 조 바이든 정상회담을 시작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G7 회담 직전 일어난 키이우 폭격에 대해 질문하는 취재진에게 "그것은 야만에 가깝다"라고 비난했다. G7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추가 제재조처로 러시아에서 금 수입을 금지하기로 했다. 이 조처로 러시아는 금시장에서 밀려나 더욱 고립될 것으로 보인다. 금은 에너지에 이어 러시아의 2위 수출자원이다. 러시아의 2020년 기준 금 수출액은 190억 달러(약 24조6천억원)로, 전세계 금수출의 5%를 차지한다. G7은 또 러시아가 공급량을 줄이고도 이익을 얻지 못하도록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가격 상한제도 추진한다. G7은 이어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에 맞서 전세계 인프라에 6천억 달러(약 777조6천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G7 정상회의는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으로 구성된 정상 간 협의체다. 독일은 이번 정상회의에 인도와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남아프리카공화국, 세네갈 정상을 초청했다. G7 정상들과 초청국가 정상들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화상으로 만날 예정이다.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