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속보] 낸시 펠로시 한국 도착, 흥분한 중국 견제 속 면담 일정은 ?

윤대통령 김진표 국회의장 최태원 SK 회장 이재용 삼성 부회장 면담 주목

김재희 기자

기사입력 : 2022-08-03 21:22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 이미지 확대보기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한국에 도착햇다.

3일 AP, CNN 등 주요 외신들은 펠로시 의장이 오후 9시를 조금 넘어 서울공항에 도착했다고 했다고 보도하기 시작했다. 대만 타이베이 쑹산 공항에서 출국해 아시아 순방의 다음 방문지인 한국에 도착한 것이다.미국 권력 서열 3위인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을 포함한 미국 하원의원 대표단이 탑승한 C-40C 전용기는 이날 밤 9시 26분께 경기 오산 미 공군기지에 착륙했다. 펠로시 의장은 오산에서 용산으로 이동해 한 호텔에 머문다. 미국 하원의장 방한은 2002년 데니스 해스터트 당시 의장 이후 20년 만이다.
펠로시 의장은 4일 오전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할 예정이다.국회 접견실에서 북한 문제를 비롯한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 경제 협력, 기후위기 등 현안에 대해 약 50분간 회담한다. 양국 의장은 회담에 관해 공동 언론발표를 한 다음 오찬을 할 계획이다. 펠로시 의장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찾아 장병들을 격려할 것으로 전해졌다. 그가 JSA에서 대북 메시지를 낼 지에도 관심이 쏠린다.대표단에는 그레고리 믹스 하원 외교위원장, 마크 타카노 하원 재향군인위원장, 수전 델베네·라자 크리슈나무르티 연방하원의원, 한국계인 앤디 김 연방하원의원 등이 포함됐다.

중국 고강도 견제 속 한국 일정이 주목을 끌고 있다. 외신들은 윤대통령과 김진표 국회의장 최태원 SK 회장 이재용 삼성 부회장 등의 면담을 놓고 엇갈린 보도를 하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실은 펠로시 하원의장이 윤석열 대통령과 만나는 일정은 없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당초 펠로시 미 하원의장 방한 일정이 윤 대통령 휴가와 겹쳤기 때문에 윤 대통령을 만나는 일정은 잡지 않았다"며 대통령실 내 다른 인사들과의 별도 면담 일정도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휴가 중임에도 오는 4일 펠로시 하원의장을 만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는 일부 언론 보도가 나오고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조율 중"이라는 설명이 나왔으나 이를 부인했다.윤 대통령은 지난 1일부터 닷새 일정으로 첫 여름휴가를 보내는 중이다. 박진 외교부 장관도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을 비롯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 차 이날 출국한다.

대만 연합보·자유시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펠로시 의장은 대만에서 3일 오전 7시 주대만미국협회(AIT)를 방문해 직원들과 조찬 모임을 가졌다. 이 곳에서 펠로시 의장은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의 류더인(劉德音) 회장과 화상으로 만났다. 자유시보는 “펠로시 의장이 류 회장과의 화상 만남에서 반도체 사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펠로시 의장은 이어 오전 9시 대만 의회인 입법원을 방문해 차이치창(蔡其昌) 입법원 부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미국의 대만에 대한 지지는 초당적”이라며 “대만의 평화를 위해 왔다”고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 오전 11시엔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대만 정부가 수여하는 특종대수경운(特種大綬卿雲) 훈장을 받았다.

낸시펠로시는 차이 총통을 미국 의회에 초청할 생각이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코로나19로 오랜 기간 그런 행사가 없었다”며 “기회가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자신의 방문으로 대만이 치러야 경제적 대가와 관련해서는 “미국 의회에서 통과된 ‘반도체 칩과 과학법’(반도체법)이 대만에 더 나은 경제 교류의 문을 열어줄 것”이라고 답했다. 지난달 말 미 의회를 통과한 반도체법은 미국의 반도체 산업 발전과 기술적 우위 유지를 위해 2800억 달러(약 364조원)를 투입하는 것이 골자다. 법안이 발효되면 대만의 TSMC와 삼성전자 등 반도체 기업들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펠로시 의장은 차이 총통과 오찬을 했다. 이 자리에는 TSMC의 창업주 장중머우(張忠謀)를 포함해 대만 현지 재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펠로시 의장은 이어 중국 반체제·인권 인사들과 만났다. 1989년 중국 천안문 민주화 시위 당시 베이징사범대 학생으로 학생 운동을 주도했던 신장위구르 자치구 출신 우얼카이시(吾爾開希), 지난 2015년 홍콩 퉁뤄완 서점 점장으로 중국 공산당 비판 서적을 취급해 중국 당국에 납치돼 구금됐던 람윙키(林榮基·린룽지) 등이다. 국가 정권 전복 혐의로 중국 당국에 체포돼 5년간 수감됐다가 지난 4월 만기 출소한 대만 출신 중국 인권운동가 리밍저(李明哲)도 참석했다. 1시간 가량 대화를 나눈 펠로시 의장은 이후 쑹산공항으로 이동했다. 5시30분쯤 대만의 주요 인사들과 악수를 나눈 뒤 배웅을 받으며 전용기에 탑승했다. 이후 6시경 공항에서 이륙했다.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