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블랙 이글스는 이집트에서 가장 큰 기자 피라미드를 상대로 공연한 최초의 외국 팀이 되었다. 이집트에서의 그들의 성과는 영국과 폴란드에서의 최신 성과만큼 값지다.
이집트는 현재 FA-50 파이팅 이글 라이트 전투기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여러 국가 중 하나다. 블랙 이글스의 이번 방문은 한국 항공우주산업이 이 지역에서 항공기를 판매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집트는 또한 최근 한국과 200대의 K9 썬더 자체 추진 곡사포를 현지에서 생산하기로 합의했으며 K2 블랙 팬서 탱크에 대한 협상을 진행 중이다.
이집트 군사생산부 장관 모하메드 아흐메드 모르시 장군과 한국 국방획득프로그램(DAPA)은 K2 블랙팬서 주전차 생산에 현지에서 참여할 가능성에 대한 회담을 진행했다.
K9 자체 추진 곡사포 생산 계약도 현지에서 서명되었으며, 이는 이미 이집트 군사 생산부에 의해 발표됐다. 한화디펜스는 EDEX 2021에서 사막 위장이 적용된 'K9EGY'라는 특별한 타입의 155mm 곡사포 K9를 선보였다.
이 새로운 회담은 아랍 에미리트에서 개최된 국제 방위 전시회 및 회의(IDEX)에서 2019 년 첫 번째 협상에 대한 후속 조치다. 이집트와 한국의 한 관리는 무기 산업에서 협력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논의했다.
모하메드 알 아사 이집트 군사생산부 장관은 "상호 이익이 되는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K2 블랙 팬서의 경우, 판매 계약이 성공하면 미국산 M-60 패튼, 소련산 T-80, T-62 및 T-55 수백 대를 포함한 이집트의 3000 개 이상의 오래된 주요 전투 탱크를 대체할 수 있다.
이집트는 장갑을 크게 강화하기 위해 러시아제 T-90MS 주요 전투 탱크 최소 500대를 인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집트 국방부는 지난해 6월 러시아의 오랄바곤자보드(UVZ) 및 무기 수출기관인 로스 오보론 수출과 500대의 T-90MS 주요 전차 건설을 허가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회사는 UVZ가 이집트에 최대 500 대의 T90MS 탱크를 조립 할 수 있는 시설을 건설할 예정이지만 탱크의 일부는 여전히 러시아에서 수입된다.
지금까지 거래의 가치에 대한 세부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다. 2017년 6월, 러시아 T-90 전투 탱크에 대한 이집트의 관심에 대한 보도가 처음 나왔다. 분명히 이집트는 시리아의 T-90 성능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T-90MS의 무게가 40톤 이상이기 때문에 미국 M1 에이브람스(Abrams) 탱크가 배로 운반하기에는 너무 무겁기 때문에 새로운 미스트랄 급 헬리콥터 운반선이 운반할 수있을만큼 가볍기 때문에 T-90MS를 생각할 가능성이 크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이집트에 고급 FA-50/T-50 골든 이글 제트 훈련 항공기의 수출 및 공동 생산을 제안했다.
이집트 공군은 약 100대의 항공기를 주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존 함대를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첨단 제트 훈련 항공기를 찾고 있다고 한다.
KAI는 이집트 군대의 수요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항공기 구매에 관심이 있는 이웃 걸프 국가들과 같은 제3국에 수출하기 위해 이집트에서 FA-50 첨단 경전투기(LCA)를 공동으로 생산할 계획이다.
FA-50 골든 이글은 정교한 훈련 항공기일 뿐만 아니라 JDAM/AGM-65/AIM-9와 같은 공대공 및 공대지 미사일, 표적 포드, 자기 보호 서브시스템 및 다중 패턴 레이더와 같은 공대공 및 공대지 미사일이 가능한 일곱 개의 서스펜션 포인트를 갖춘 경전투기이기도 하다.
한국은 또한 FA-50 LCA에 새로운 AESA 레이더, 장거리 작전을 위한 300갤런 통합 연료 탱크를 공급하고, 중거리 정밀 공대지 탄약과 BVRAAM 공대공 미사일을 포함한 새로운 표적 포드 및 무기 시스템과 플랫폼을 통합함으로써 FA-50 LCA를 업그레이드하고자 한다.
FA-50은 KAI와 미국의 록히드 마틴이 공동으로 개발한 T-50 골든 이글 초음속 훈련 항공기의 무장 버전이다.
이상욱 글로벌이코노믹 국방전문기자 rh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