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러시아 비밀 군사조직 '바그너 그룹' 실상 공개되나?

우크라이나 전쟁 계속되면서 실체 처음으로 드러나

이상욱 국방전문기자

기사입력 : 2022-08-12 03:00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바그너 그룹의 잔악성이 이슈가 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바그너 그룹의 잔악성이 이슈가 되고 있다. 사진=로이터
전투인을 고용하는 러시아 비밀 군사조직 바그너 그룹 (Wagner Group)은 서류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바그너 그룹은 세금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며, 후원자들은 이들과의 연관성을 부인한다. 공식적으로 민간 군사 회사(PMC)는 러시아에서 불법이다. 전직 용병 가비둘린은 "용병은 공식적인 지위가 없기 때문에 군대의 공식 대표와 동일한 권리나 보장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지불은 임무를 완수한 후에만 이루어진다"고 말했다. 이어 "당신은 임무를 끝내고, 돈을 받고, 휴가를 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언론에 의해 신원이 확인된 가비둘린은 바그너 그룹의 유일한 전직 용병으로 자신의 경험에 대해 세상에 공개했다.

그는 현재 프랑스 남부에 살고 있으며, 망명을 신청하는 과정에 있다면서 자신의 경험에 대한 회고록을 두 번이나 썼다.

우크라이나 분리주의자들을 지지하기 위해 2014년 정보장교 드미트리 우트킨이 설립한 바그너는 이후 아프리카와 중동 전역의 러시아와 그 동맹국들의 이익을 대변하여 바샤르 알 아사드 대통령 편에서 시리아 내전에 참여했으며, 그 전사들은 숱한 잔학 행위로 기소되었다.

이전에는 그림자 같은 세력이었던 바그너 그룹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계속되면서 이제 공개적인 이미지가 증가하고 있다.
러시아 군사 전문가 파벨 루진 (Pavel Luzin)은 "그것은 항상 군사 정보 또는 특수 작전 부대의 일부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것은 결코 사적이거나 어떻게든 자율적인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루진에 따르면, 바그너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집에서 보안 위험을 회피하고자 핫 헤드 즉 개인 별로 활동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공식 군대에서 멀리 떨어진 힘의 균형을 재분배하는 것이다.

루진은 "우리는 권위주의 정권의 전형적인 군사력의 분열을 다룬다"고 설명했다.

이어 "바그너는 엘리트 세력도 아니고 잘 훈련된 특공대도 아니며, 장군들의 정치적 위협에 균형을 맞추기위한 또 다른 종류의 수단일 뿐이다. 크렘린은 군대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용병 복장은 프론트 컴퍼니 네트워크를 통해 "푸틴의 요리사"로 알려진 러시아 올리가르치인 에브겐프(Yevgeny Prigozhin)에 의해 자금이 조달되고 통제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예를 들어, 유로폴리스(Europolis LLC)라는 사업체는 다마스쿠스와 시리아에서 군사 작전을 수행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설립자는 에브겐프(Yevgeny Prigozhin)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트킨(Utkin)의 회사에서 볼 수 있다. 2017년 유트킨(Uktin)과 바그너(Wagner)는 우크라이나에 전투기를 파견한 혐의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행정부의 제재를 받았다.

에브겐프는 언론에 의해 그 문제에 대해 질문을 받은 후 당국에 불만을 제기 할 때까지 바그너와의 연결을 부인했다.

그러나 바그너의 우크라이나 참여가 늘어나면서 주목을 받았다.

텔레그램 사용자는 최근 러시아에서 바그너를 홍보하고 모집하는 광고판을 보여주는 이미지를 올렸고, 구인 광고는 한 달에 24만 루블(4000달러 미만)의 임금을 제공하는데, 이는 일반적인 군인의 임금보다 훨씬 높다고 한다.

러시아 안보 문제 전문가 인 마크 갈레오티 (Mark Galeotti)는 "본질적으로, 바그너는 이제 지위의 변화 때문에 그들의 정체가 공개된 것"이라.고 말했다.

파괴된 우크라이나 공항 비행기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파괴된 우크라이나 공항 비행기 모습 사진=로이터

이어 "한때 러시아 국가의 부인할 수있는 도구이자 상당히 자율적 인 상업 벤처였지만 이제는 실제로 군대의 확장에 지나지 않는다. 그것은 전투 인력의 대안적인 원천이며, 이것은 단지 '특수 군사 작전'으로 크렘린은 단순히 일반 사람들을 동원 할 수 없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용병이되기위한] 이상주의적인 이유는 단지 은폐를 위한 것이다. 실질적으로 모든 사람의 동기는 돈이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바그너에서 봉사한 가비둘린은 말했다.

그는 이어 "그 시점에서, 나는 우울증의 상태에 있었고, 나 자신과 무엇을 해야하는지, 어디로 가야 할지 확신하지 못했다. 나는 꽤 오랫동안 실업자였다. 그런 다음 이전 직업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기회에 대해 들었다. 나는 전문 군인이었고 공수 부대에서 10년 동안 복무했다. 내가 폴드에 합류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체첸, 조지아 등 하나 이상의 전쟁에서 전투 경험을 가지고 있었고 대부분은 2014년 이후 우크라이나에서 싸우고 있는 사람들이 지원했다"고 폭로했다.

가비둘린은 시리아 작전에 참여했고, 팔마이라 전투에서 수류탄 폭발로 부상을 입었다.

이어 "[러시아] 고위 사령부는 이것을 무혈 해외 전쟁으로 팔고 있었지만 이 개념이 시리아에서 작동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신속하게 동의했다"고 회상했다.

가비둘린은 "공군력과 포병은 한 가지이지만 승리는 영토를 차지함으로써 달성되며, 시리아 군대는 ISIL (ISIS)과 일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가비둘린은 시리아 군대를 전문적이지 않고 의욕이 없는 것으로 묘사했으며, 모든 계급에서 만연한 부패가 번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그러나 러시아 고위 사령부는 용병들이 입은 손실이 공식 인물 중 계산되지 않기 때문에 용병을 배치하기 위해 인원을 구해야 했다"며 "무혈 전쟁의 환상이 성취되었지만 실제로는 많은 유혈 사태가 있었다. 우리는 그 전쟁을 수행했다. 아무도 우리가 한 일을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2018년, 수십 명의 러시아 용병들이 시리아의 친정부군에 대한 미국의 공습으로 미국인들이 방어하고 있던 석유 시설을 공격한 후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죽은 용병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는데, 부분적으로는 가족들이 조용히 지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시리아 외에도 바그너는 2017년부터 아프리카에서 활동하고 있다. 수단에서는 수단의 군사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금 채굴 작전을 감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활동가들과 블로거들은 러시아가 수단의 군사 쿠데타를지지하고 국가의 금을 훔쳤다고 비난한다.

중앙아프리카공화국(CAR)에서 바그너는 지난해 1월 반란군 진격을 격퇴했다. 수도에 지역 가족을 방어하는 러시아 군인의 동상이 세워졌으며 CAR에서 그룹의 착취를 찬양하는 액션 영화인 '투어리스트(The Tourist)'가 출시되었다. 2018년, 이 단체를 조사하고 있던 러시아 언론인 세 명이 CAR의 바그너에 대해 보도하던 중 매복으로 사망했다.

휴먼라이츠워치는 용병들이 민간인을 고문, 처형, 납치했다고 비난했다. 시리아에서 바그너 직원들은 버려진 군인을 고문하고 총살하고 참수한 혐의로 기소됐다. 지금까지 이러한 주장은 러시아 당국에 의해 조사되지 않았다.

가비둘린은 그의 그룹이 그러한 잔학 행위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그는 "시리아에 관해서는, 그것은 야만적 살인이었다. 네 명의 가학적인 멍청이가 풀려났다"고 참수 혐의에 대해 말했다.

지난 2월 이후, 이 용병들 중 다수는 우크라이나로 재배치되었다.

바그너는 이전에 러시아 군대에 의존했지만, 분석가들은 지난 몇 달 동안 거의 전적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에 투입된 군대에 통합되었다고 믿는다.

바그너 용병들은 우크라이나의 포파스나와 리시샹스크 마을과 뷔를레히르스크 발전소를 위한 전략적 전투에 참여한 것으로 이해된다.

지금까지 우크라이나에 공식적으로 전쟁을 선포하지 않은 모스크바는 대량 동원 선언을 피했다.

동시에, 계약 군인, 자원 봉사자 및 용병에 대한 모집 추진이 속도를 냈다.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손실이 커지면서 채용 담당자는 옵션을 확대하고 있다.

키르기스스탄의 언론인들은 바그너가 우즈베크와 키르기즈의 "우크라이나 특별 작전 구역"을 모집하여 월 급여 24만 루블과 러시아 시민권으로의 빠른 경로를 제공한다고 보도했다.

그리고 크렘린은 우크라이나의 사상자에 대해 침묵하는 반면, 일선 병력으로 배치된 바그너 용병은 장비가 부족하고 막대한 손실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가비둘린은 "이것은 이웃 나라를 간섭하기 위해 만들어진 구실로 벌어지는 전쟁이다"며 "그것은 비극이며, 결코 허용되어서는 안되는 범죄 실수다"고 전했다.


이상욱 글로벌이코노믹 국방전문기자 rhee@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이상욱 국방전문기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