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뉴욕증시 "스테이블코인 쇼크" 테더 파산위기 암호화폐 대란

PCE 물가 정점 통과, 고용보고서 신규 실업보험 청구 감소

김대호 연구소장

기사입력 : 2022-12-02 04:46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및 비트코인 시세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및 비트코인 시세
미국 뉴욕증시가 이번에는 "스테이블코인 쇼크"에 휘말리고 있다. 테더 파산위기로 암호화폐 대란이 야기되면서 뉴욕증시도 흔들리는 모습이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흔들리면서 뉴욕증시는 PCE 물가가 정점을 통과했다는 소식에도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 고용보고서 신규 실업보험 청구자 수는 여전히 적은 편이다.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고용사정은 별로 달라지지않고 있다.

2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선호하는 PCE 물가 지표가 둔화하고 있다는 소식에도 혼조세이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떨어지고 있다. 반면 나스닥지수는 상승세다.
연준이 선호하는 물가 지표인 근원 10월 개인 소비지출(PCE)가격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 올랐다. 전달 기록한 5.2%보다 0.2%포인트 낮아진 것이다. 전월 대비 상승률은 0.2%로 시장이 예상한 0.3%와 전달 기록한 0.5%보다 낮아졌다. 에너지와 식료품 가격을 포함한 10월 PCE 가격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3% 상승에서 상승률이 둔화했다. 전월 대비로는 0.3% 올라 3개월 연속 같은 수준을 보였다.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둔화하는 등 10월 물가 지표가 모두 둔화세를 보이면서 연준의 고강도 긴축에 대한 우려는 줄어들었다. 그결과 2년물과 10년물 국채금리도 각각 하락세를 보였다. 연준이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 인상 폭을 0.50%포인트로 낮출 가능성도 그만큼 더 커졌다.

미국의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는 줄어 예상보다 고용이 견조한 모습이다 노동부에 따르면 주간 신규 실업보험 청구자 수는 계절 조정 기준으로 전주보다 1만6천 명 감소한 22만5천 명으로 집계됐다. 뉴욕증시 전문가 예상치 23만5천 명을 밑돈 것이다.

유럽증시도 혼조세를 보였다. 독일 DAX지수는 0.82% 오르고, 영국 FTSE지수는 0.11% 떨어졌다. 프랑스 CAC 지수는 0.32% 상승했다. 국제유가는 오름세를 보였다.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및 비트코인 시세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및 비트코인 시세

앞서 미 노동부가 발표한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폭은 올해 1월 이후 최소폭인 7.7%로 줄어든 바있다. 연준으로서는 물가 오름세가 조금이나마 꺾이기 시작했다는 신호에 속도조절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뉴욕증시에서는 연준이 오는 13∼14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0.5%포인트 금리인상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인플레이션 완화에 진전을 보이고 있다"며 자신의 경제 계획이 효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더욱 꾸준하고 안정적인 경제 성장으로 전환하는 와중에도 인플레이션을 해결하는 데 있어 진전을 보인다는 초기 신호를 보고 있다"며 "미국인들에게 좋은 소식이며, 내 경제 계획이 작동한다는 추가 증거"라고 말했다.

뉴욕증시에서는 가상화폐 스테이블 코인 중 시가총액 1위인 '테더'의 재정 건전성 우려가 제기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가상화폐 시장 전반의 위기 탓에 테더의 안정성 문제가 부각됐다고 보도했다. WSJ은 미국 달러와 연동된 테더의 USDT 코인 대출액의 급증이다. 문제는 테더가 코인을 대출하면서 고객에게 받은 담보의 건전성이다. 가상화폐 시장의 폭락으로 테더의 담보 가치가 대출액에 못 미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WSJ은 담보의 건전성과 함께 대출 자체가 적절하게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테더는 올해 초까지 일반 공개 자료에 '기업 특수관계인에 대한 대출은 없다'는 문구를 삽입했지만 2분기부터 이 문구를 삭제했다. 기업이 특수관계인에게 대출하는 것은 투자자 입장에서 긍정적이지 않은 요소로 받아들여진다는 것이다. 테더가 투자한 자산의 건전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연구소장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