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중국 견제 어쩌나"…美, 콜롬비아급 핵잠수함 건조 지연 '초비상'

일정 위험분석없이 진행 원인…항공모함 프로젝트 지연도 불가피
최대 인력 동원하게 되면서 다른 프로젝트도 연달아 지연 불가피

장용석 기자

기사입력 : 2023-01-31 15:08

콜롬비아급 SSBN의 렌더링. 사진=General Dynamics Electric Boat이미지 확대보기
콜롬비아급 SSBN의 렌더링. 사진=General Dynamics Electric Boat
중국의 확장하는 해군력을 견제하기 위한 미국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미국 회계감사원(GAO)은 미국의 오하이오급(8750톤) 전략핵잠수함(SSBN)을 대체할 차세대 SSBN인 콜롬비아급(1만8000톤) 잠수함의 건조가 늦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탄도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는 미국의 콜롬비아급 차세대 전략핵잠수함의 건조가 늦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미국에 비상이 걸렸다. 30일(이하 현지시간) 해양전문매체 더마리타임익스큐티브(The Maritime Executive)에 따르면, GAO가 미국 해군의 잠수함 프로젝트가 일정에 대한 구체적인 위험 분석없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건조 일정이 늦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GAO가 24일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해군은 잠수함 건조를 위한 일정의 위험분석 과정을 시행하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위험을 관리하고 일정 지연을 방지하는데 필요한 여유시간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미국 해군이 진행하고 있는 콜롬비아급 SSBN사업은 차질을 빚고 있다. 프로젝트 비용은 2019년 추정치인 1280억달러(약 157조6300억원)에서 40억달러(약 4조9200억원)가 이미 증가했으며 조선사들은 설계, 재료, 품질의 어려움 때문에 일정 지연에 직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콜롬비아급 SSBN사업이 일정대로 진행되지 못할 경우 대 중국 견제를 위한 국방전력에 공백을 야기해 미국 국방력에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중국 견제와 오하이오급 핵추진 잠수함 14척의 대체가 주요 건조 목적이지만 당장 오하이오급 핵추진 잠수함이 2027년부터 퇴역을 시작할 예정이다. 순조로운 잠수함 전력의 세대교체를 위해서는 2030년 10월 이전에 잠수함의 운영이 가능해야 하지만 오하이오급 잠수함을 처음 건조할 때 무려 88개월이 걸렸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콜롬비아급 잠수함의 건조에도 그와 비슷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돼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콜롬비아급 SSBN의 건조를 맡고 있는 기업은 제너럴 다이내믹스 일렉트릭보트(General Dynamics Electric Boat)와 헌팅턴 잉걸스 인더스트리즈(Huntington Ingalls Industries)로 뉴포트뉴스 조선소에서 건조를 진행하고 있지만 두 회사는 잠수함의 건조뿐만 아니라 버지니아급 잠수함의 건조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포드급 항공모함의 건조도 진행되고 있어 문제가 발생하거나 일정이 지연될 시 다른 프로젝트도 지연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일정지연 가능성이 우려됨에 따라 콜롬비아급 SSBN의 건조를 담당하고 있는 두 기업은 2026년부터 콜롬비아급 잠수함을 미 해군에 전달하기 위해 다른 프로젝트에 계획되었던 근로자들을 콜롬비아급 잠수함 건조에 우선 투입함은 물론 납기일을 당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콜롬비아급 SSBN의 일정은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으나 다른 프로젝트 근로자들을 동원했기 때문에 버지니아급과 포드급 항모 등 다른 프로젝트 일정 지연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