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카타르 무역 사기 시도 패턴과 대응 방법

기사입력 : 2021-07-17 00:00

- 실제 존재하지 않는 기업이나 정부 입찰을 사칭하는 경우가 대다수 -

- 행정 수수료를 언급하며 소정의 금전 갈취가 목표 -


최근 카타르에서는 코로나19 및 2022년 카타르 월드컵 등 현지 주요 이슈와 관련한 무역 사기 시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현지에서는 금방 알아챌 만한 사기 시도이지만, 카타르 시장 사정을 잘 알지 못하는 해외 기업들은 구체적인 서류와 적극적인 이메일 공세에 판단력이 흐려져 알아채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무역 사기 시도들은 주요 무역 사기 유형들과 예방법 숙지를 통해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피해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카타르 무역 사기 시도 패턴 살펴보기

1) 자주 등장하는 기업명

아래 기업명은 카타르 무역 사기 시도에 자주 언급되고 있으며, 실제 존재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기업들이다. XYZ Marketing Limited 및 Zal Doha Global Marketing & Consultants 등 기업에서 같은 주소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동일 집단이 여러 기업명을 두고 움직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아래와 같은 기업명으로 거래 제안을 받는 경우 무역 사기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① XYZ Marketing Limited
② Zal Doha Global Marketing & Consultants
③ Omary Trading & Consulting Agency
④ A.J.Hamzi Asad Agency LTD
⑤ Atiku Trading Company
⑥ Abdul Rahman Agency

2) 거래 금액이 큰 정부기관 입찰 참여 기회 언급

카타르 무역 사기 시도에서는 사기 대상 기업의 환심을 사기 위해 큰 규모의 정부 기관 입찰이 자주 언급되고 있다. 카타르 현지 정부 부처별 성격이나 조달 절차를 잘 모르는 해외기업의 입장에서는 현지 정부 입찰인데다가 큰 규모의 구매를 제안 받기 때문에 사실 관계를 파악하지 못하고 현혹되기 쉬운 편이다. 특히 이슬람종교부(Ministry of Endowments and Islamic Affairs, Awqaf)는 가장 자주 언급되는 정부 기관으로, 주로 이슬람 사원 및 관련 정책을 관할하는 부처이다. 기관 특성상 해외 기업이 전화나 이메일 연락을 해도 담당 부서에서 즉시 답변을 받기 어려운 편이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사기 집단에서 더욱 악용하는 편이다.

이슬람종교부 외 통계청(Planning & Statistics Authority), 통상산업부(Ministry of Commerce and Industry), 월드컵준비위(Supreme Committee for Delivery & Legacy) 등 기관도 무역 사기 시도에 종종 언급되고 있다.

3) 조잡한 위조 문서 사용

사기 집단들은 현지 사업자로 보이기 위해 사업자 등록증과 같은 각종 공문서를 위조해 사용하고 있다. 사업자 등록증은 CR(Commercial Registration)이라고도 불리며, 거래 당사자간 CR을 요청할 경우 흔쾌히 공유하는 편이다. 과거 사기 집단들은 CR을 요청하면 가짜 신분증이나 Agency Certificate라는 존재하지 않는 서류들을 보내왔으나, 최근 들어서는 실제 카타르의 CR을 포토샵으로 수정해 날조된 기업명을 기입해 사용하고 있어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이러한 위조 문서들은 글자의 폰트나 색상, 픽셀 등이 일정하지 않으며 과장된 날인을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정부 기관 서류를 위조하는 경우 가짜 연락처나 홈페이지 주소 등을 사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공문서에는 기관 대표 전화번호와 이메일을 기본으로 적고, 담당자의 연락처는 별도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이나, 위조 문서에는 실제 기관 전화번호가 아닌 개인의 휴대전화 번호만 기입돼 있다. 휴대전화 번호는 3, 5, 6, 7번으로 시작하고 있으며, 위조 문서에 적힌 휴대전화 번호들은 대부분 전화를 받지 않는 대포폰이거나 사기 집단이 직접 사용하는 번호이기도 하다. 홈페이지나 이메일 주소의 경우, 모든 현지 정부 기관들은 ‘gov.qa’라는 계정을 사용하지만 ‘govqa.com’과 같이 비슷하게 흉내 낸 위조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 카타르 공식 국가 명칭은 State of Qatar이지만, 위조 서류에서는 Islamic State of Qatar라는 명칭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위조된 Agency Certificate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원 : KOTRA 도하무역관 확보 자료

위조된 사업자 등록증(CR)
이미지 확대보기


주 : 붉은색 박스 부분에 실제 기업명을 지우고 Abdul Rahman Agency라는 가짜 기업명을 임의로 기입한 모습
자료원 : KOTRA 도하무역관 확보 자료

4) 성급한 계약 추진 및 행정 수수료 요구

무역 사기는 금전 갈취가 주목적이며, 최대한 많은 사기 대상을 찾아내기 위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접근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기 집단들은 첫 무역 사기 시도 이메일을 발송할 때 상대방 기업의 제품을 미리 연구해 심혈을 기울여 이메일을 쓰기보다, ‘당신의 제품(Your product)을 카타르 정부로 납품하고자 한다’라는 식의 큰 틀에서 접근하는 경우가 많다. 제품 소개 자료를 받아본 후 제품 기능이나 거래 조건 등에 대한 추가적인 질문이나 논의를 하지 않는 편이며, 취득한 품목 정보를 바탕으로 급하게 계약을 추진한다.

이후 정부 기관의 등록 서류를 제시하면서 일정 기간 내 등록비를 송금해야 구매 진행이 가능하다는 식으로 금전 갈취를 시도한다. 이러한 행정 수수료는 보통 1,000~5,000달러 내외 수준으로 요구하는 편인데, 해외 기업이 추후 무역 사기였음을 깨닫고 돈을 돌려받기 위해서는 그 이상의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어야 하며, 법적 절차를 밟더라도 금전 회수가 장담되지 않아 회수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카타르 월드컵준비위(SC) 사칭 행정 수수료 요구 문서
이미지 확대보기

주 : 붉은색 박스 부분에 등록 비용 5,500달러를 언급한 모습. 카타르 월드컵준비위 등록 문서를 사칭했으나, 상단의 홈페이지 및 이메일 계정이 실제 공식 계정(www.qatar2022.qa, info@sc.qa)과 다름.
자료: KOTRA 도하무역관 확보 자료

이슬람종교부 사칭 입찰 등록비 요구 문서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도하무역관 확보 자료

5) 불분명한 카타르 은행 계좌 및 해외 은행 계좌 사용

상기 언급한 행정 수수료 명목의 금전을 갈취하기 위해 계좌 번호를 공유할 때, 실제 존재하지 않는 가짜 카타르 은행 계좌번호를 공유하고 있다. 사기 대상자가 현지 계좌로 송금을 할 때 존재하지 않는 계좌여서 처리가 되지 않는다고 연락해오면, 현지 계좌에 문제가 생겼다고 하면서 중국, 영국 등 제3의 해외 계좌를 제시하곤 한다. 카타르에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기업에 대해 해외 기업이 다시 제3국의 계좌로 송금하는 경우 카타르에서는 현황 파악이나 금전 회수 등의 절차를 진행할 수 없게 된다.

무역 사기 예방 방법


1) 기업 존재 여부 확인

카타르에 합법적으로 사업자 등록을 두고 있는 기업은 카타르상공회의소(Qatar Chamber) 기업 검색 디렉터리를 통해 영문 기업명이나 연락처, 우편번호(P.O.Box)를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사례에 따라 일부 기업은 업데이트되지 않아 기업 정보 검색 디렉터리에 나오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명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기업에 사업자 등록증 사본을 요청해 받아 볼 수 있다.

ㅇ 카타르 상공회의소 기업 검색 디렉터리 이용 방법
- 접속 링크 : https://qatarchamber.com/qcci-directory
- 이용 방법 : Search By Name, Contact Details 체크 박스 선택 → 드롭 다운 메뉴에서 검색을 희망하는 메뉴 선택(Company Name, Company Name in Arabic, P.O.Box, Phone No., Fax No.) → 우측 입력란에 내용 입력 후 Search 클릭→ 리스트 중 매칭되는 기업 확인

사업자 등록증은 아랍어 및 영문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아랍어 사업자 등록증을 보내와서 내용 확인이 어렵거나 위조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운 사업자 등록증의 경우 KOTRA 도하 무역관 문의를 통해 일련의 확인 과정을 거쳐 진위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한편, 실제 존재하는 기업의 직원 정보도 사칭해 무역 사기를 시도할 수 있는바, 이메일로만 교신하기보다 해당 기업의 현지 대표 연락처와 공식 이메일 계정을 통해 해당 직원의 근무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2) 입찰 진위 여부 확인

카타르 입찰 정보는 재무부(Ministry of Finance)에서 운영하는 정부 입찰 정보 공시 사이트 ‘모나카삿(Monaqasat)’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밀 유지가 필요한 군(Military) 입찰이나 재무부 장관을 통해 게시 예외 승인을 받은 공고에 한해 모나카삿에 게시되지 않으며, QP(Qatar Petroleum)의 경우 개별 홈페이지를 통해 입찰 공고를 게시하고 있다. 입찰 진위 여부 검색이 어려운 경우 KOTRA 도하 무역관으로 문의해 볼 수 있다.

ㅇ 모나카삿 이용 방법
- 접속 링크 : https://monaqasat.mof.gov.qa
- 이용 방법: Available government tenders 클릭 → 연도, 발주처(정부 부처), 입찰 공고 번호(Tender No.) 입력 등을 통해 진행 중인 입찰 공고 확인

ㅇ QP 입찰 정보 이용 방법
- 접속 링크: https://qp.com.qa/en/SupplyManagement/Tenders/Pages/Tenders.aspx
- 이용 방법: Tenders 메뉴 클릭→ 입찰 ID, 제목 키워드 등 검색을 통해 진행 중인 입찰 공고 확인

3) 계좌 진위 여부 확인

카타르 정부 기관 및 기업들은 금전 송금 시 현지 은행 계좌를 사용하고 있으며, 개인 이름의 계좌가 아닌 기업 계좌(Corporate Account)를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계좌 정보를 받았을 때 현지 기관이나 기업명이 계좌주가 되어야 하며, 개인 명의의 계좌 정보를 받는 경우 사업자 등록증 상 사업주의 이름과 같은지 대조해봐야 한다. 사업주가 아닌 다른 개인의 이름이 계좌주인 경우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일부 기업에서는 현지 은행의 계좌 정보인 것처럼 계좌번호나 IBAN 코드 등 정상적인 정보를 제시하지만, 해외 대포 통장으로 송금을 유도하기 위한 속임수 중 하나이다. 실제 송금 단계에서 카타르 계좌로 송금이 불가한 경우, 현지 해당 은행으로 전화해 계좌 존재 여부를 문의해 볼 수 있다.

카타르 도하은행(Doha Bank) 금융 사기 부서 담당자에 따르면, 무역 거래 대금을 카타르 계좌로 송금한 경우 반환이나 회수가 어렵기 때문에 송금자가 송금 처리 전 사실관계를 꼼꼼히 확인할 것을 권장했다.

시사점


일면식이 없는 업체와 대형 거래를 추진하는 경우 무역보험에 가입하거나 신용장 거래 등을 통해 안전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피해가 발생한 경우 도착지로 최종 입금되지 않았다면 즉시 은행에 지급 정지 요청을 보내야 하며, 사업장 소재지 관할 경찰서 사이버 범죄 수사팀에 신고할 수 있다.

카타르 무역사기 시도건들은 조금만 신경 쓰면 무역 사기임을 알아챌 수 있을 정도로 허술하게 이뤄지고 있다. 거래를 결정하거나 금전 송금 전 현지 기업의 존재 여부나 거래에 대한 사실 관계 파악은 필수이며, 과도하게 좋은 조건의 거래를 제안받는 경우 일단 의심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자료: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 확보 자료 종합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