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헝가리 K-Beauty Rossman 입점 기념 행사 참관기

기사입력 : 2021-11-05 00:00

- 헝가리 주요 유통망 DM에 이어 두 번째로 Rossman 입점 성공,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 중 -

- Coxir, Frudia 등 총 8개사 브랜드의 59개 제품이 판매 중 -


지난 10월 21일, 헝가리 대표 쇼핑몰 Arena Mall에서 K-Beauty Rossman 입점 기념 행사가 개최되었다. 한국 화장품에 대해 늘어나는 헝가리 소비자의 관심에 따라 지난해 DM에 이어 Rossman에서도 한국산 화장품을 8월부터 온오프라인 매장 내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공식적인 입점 기념 행사가 올해도 개최되었다. 기념 행사 현장에는 수많은 소비자와 함께 인플루언서 또는 블로그 운영자, 언론사가 참석했으며 현장 분위기에 대해서 공유해보고자 한다.

기념 행사장 전경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Rossman 제공

먼저 Rossman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DM, Muller와 함께 헝가리의 대표적인 3대 드럭스토어 체인이며 1993년 데브레첸에 첫 매장 오픈을 시작으로 현재 헝가리를 비롯해 동유럽 곳곳에서 운영 중이다. 헝가리에는 총 20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0여 명의 직원을 채용하고 있다. 판매 제품군으로는 화장품, 위생용품, 아기용품, 가정용 퍼스널케어 제품 등으로 취급하는 제품이 17,000개 이상이며 PB제품도 2,500개 정도 판매하고 있다. 자연스레 화장품도 취급하고 있는 관계로 무역관에서는 우수 한국산 제품이 판매될 수 있도록 위해 다방면 노력했으며 그 결과 지난해 DM 내 최초 입점에 이어 올해 Rossman에 입점이 확정되었다. BTS로 대표되는 한류와 헝가리 내 한국 기업의 진출로 이어지는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수요를 이끌었으며 경쟁업체 DM에서의 안정적인 판매 수익이 확인되자 7월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가 공식화되었다. 시작 단계에는 총 8개 브랜드의 59개 제품이 선정되었으며 Rossman측에서는 추후 이를 확대할 예정을 갖고 있다고 이후 진행될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다. 그리고 이를 기념하고자 10월 21일 오프라인 행사가 진행되었다.

K-Beauty Rossman 입점 기념 행사용 초청장 및 리플렛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Rossman 제공

당일 기념 행사를 위해서 Rossman 관계자, 헝가리 바이어, 헝가리 소비자 그리고 인플루언서와 블로거들이 대거 초청되었다. Rossman측에서는 Laszlo Florian 대표가 참석했으며 헝가리 바이어는 Rossman 측 지정 바이어인 Fisk International에서 행사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힘을 써주었다. Rossman과 KOTRA 측의 짧은 개회식을 통해 입점에 대한 축하와 소감을 공유했고 뒤이어 판매 제품에 대한 홍보와 추가 제품군 발굴을 위한 체험 행사가 진행되었다. 약 15분 가량 입점 한국 제품에 대한 소개와 현장 시연이 진행되었으며 소비자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 이후에는 자유롭게 제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자리가 마련되었으며 인플루언서 간 네트워킹, 한국 제품 시연 메이크업쇼, 입점 브랜드의 제품 샘플 배포가 진행되었다. 샘플 배포 관련해서는 특히 미입점 아이템으로 구성된 기프트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반응을 확인하고자 하며 향후 추가 입점 가능성이 있는 아이템을 발굴하도록 하는 전략을 바탕으로 추진되었다. 그리고 현장에 참석한 수 인플루언서, 뷰티 저널리스트, 블로거 등 주요 관련 업계 내 오피니언 리더들이 행사와 한국 화장품 입점 사실에 대한 내용을 공유했으며 입점 기념 행사는 많은 관심 속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K-Beauty Rossman 현장 사진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Rossman 제공
행사가 종료된 이후 Rossman 측 구매부 팀장(Head of Buying Department)인 Peter Bednarik와 인터뷰가 짧게 진행되었다. 먼저 그는 비록 200여 개 매장 중 현재는 53개 오프라인 매장에 K-Beauty 제품이 전시 및 판매 중이긴 하나 온라인을 통해서는 헝가리 전역에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음을 밝혔다. K-Beauty에 대한 인기를 나날이 실감하고 있으며 특히 고급라인 제품에 대한 수요는 헝가리 Rossman뿐만 아니라 EU전역 매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 큰 기대가 된다고 밝혔다. 그리고 관련해서 현재 판매 중인 제품 다수가 마스크팩 등 페이셜 관리 제품군인데 이에 대해 특별히 중점을 두는 이유가 있는지에 대한 답변으로는 마스크팩은 유니크하며 고객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님을 언급했다. 또한, 마스크팩은 홈케어를 위해 사용하기 매우 쉬운 제품이며 이런 장점을 갖고 있다보니 수요가 매우 높음을 밝혔다. 차년도 사업계획으로 마스크팩을 집중 관리 대상 품목으로 지정해놨으며 제품 다양성을 확대할 예정임을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Rossman의 한국산 화장품 계획 관련 질의에 대해서는 현재 50여 개에 불과한 한국산 제품 취급 오프라인 매장 수를 대폭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페이셜 케어 제품에 대해 다양성을 확대하고 가능하면 헤어 트리트먼트 제품군과 같은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고자 노력할 계획임을 언급하면서 인터뷰가 마무리되었다.
주요 인플루언서의 행사 관련 게시글 발췌 내역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becool, femcafe.hu, ivett_szigligeti, dianapapp)

자료: Rossman,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발췌,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

이집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