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헝가리 Beauty Forum Budapest 참관기 및 인터뷰

기사입력 : 2021-11-30 00:00

- 2020년 코로나19로 미개최했으나 올해 개최하여 29회째를 맞이하는 Beauty Forum Budapest -

- 헝가리에서 개최되는 미용 업계의 전문적인 포럼으로 한국 브랜드 유통업체 2개사 참여 -




지난 11월 5-6일, 헝가리 부다페스트 소재 Ludry Shopping Mall 내부에 위치한 Lurdy Conference and Event Center에서 제29회 Beauty Forum Budapest가 개최되었다. 이 포럼은 헝가리 미용 산업을 대표하는 전문 포럼이자 전시회로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취소되었다. Health and Beauty Group이 주최했으며 해당 그룹사의 주요 주주는 Bologna Fiere Cosmoprof로 비록 규모가 작지만 국제적인 미용 박람회를 개최하는 곳인 만큼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해당 포럼의 현장 분위기가 어땠는지 전달하고자 하며 한국산 화장품을 유통하는 업체와의 간략한 인터뷰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Beauty Forum Budapest 현장 분위기


제29회를 맞이하는 이번 포럼에는 약 80여 개사의 기업이 참가했다. 코로나19 이전에 개최되었던 것에 비하면 규모가 작은 편이나 그럼에도 미용 산업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제품군 내 기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페이셜 케어, 내츄럴 또는 바이오 화장품, 바디 트리트먼트, 아로마 테라피 등과 관련된 전시뿐만 아니라 미용 업계 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교육, 컨설팅 등까지 폭 넓은 기업의 참가로 구성되었다. 비록 규모가 작지만 약 5000여 명이 넘는 업체 관계자, 소비자 그리고 전문가가 참석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업계 전문가와 학생들에게는 입장료가 면제되었다.

온라인 참석 사전 등록 화면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홈페이지(https://www.beauty-kiallitas.hu/)

포럼이 개최된 양일간 제품 전시를 포함하여 화장품 주요 트렌드, 메이크업 프로그램, 비즈니스 세미나 그리고 미용술 전공 학생 대상 교육이 진행되었다. 화장품 주요 트렌드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는 피부 재생관리 노하우 공유, 노화 방지 관리법, 활성화 제품 소개, 제모에 관한 헝가리의 신규 특허 등을 비롯해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메이크업 프로그램에서는 여러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시간대별로 특정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이 보유한 기술과 실력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그리고 비즈니스 세미나에서는 전문 회계사인 Dr. Krisztina Angyalne Varga를 초청하여 미용업 운영을 위해 필요한 허가, 세무당국과 관련된 주의사항과 규제, 각종 필요 서류 등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포럼 및 화장품 주요 트렌드 발표 현장사진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촬영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곳 옆에는 참여 기업의 제품 전시장이 마련되어 많은 참관객의 관심을 끌었다. 이 중 무역관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한국산 브랜드를 취급하는 곳이 2군데 있었으며 이는 Center Kft.와 Sigmaconto Kft.이다. 먼저 Center Kft.는 은성의 메디컬 에스테틱 기구와 대성 마리프의 미용토탈솔루션 기기를 전시했다. 아울러 Sigmaconto Kft.에서는 The Box and Beauty, 휴비스랩, 로아, 우신 라보타치 등 브랜드의 화장품을 전시하여 많은 참관객의 주목을 받았다.

The Box and Beauty 및 은성의 제품 전시 현장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촬영

이 중 Sigmaconto Kft.의 소유주이자 managing director인 Agnes Hasszanne Szondi와 인터뷰를 통해 왜 이 포럼에 참가했으며 어떤 이유로 한국산 브랜드를 취급하는지 보다 자세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Sigmaconto Kft.의 소유주 Agnes Hasszanne Szondi와 전시된 K-뷰티 제품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촬영

1. 언제 그리고 어떤 이유로 한국산 화장품을 취급하기 시작했는지요?
개인적으로 제 피부는 극도로 민감하며 수분이 부족한 관계로 이를 보완하고자 K-뷰티 제품을지난 몇 년 동안 사용해왔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개인 블로그에 K-뷰티에 대해 글을 게재했으며 이 기사는 여러 주요 온라인 여성 잡지 사이트(nlcafe.hu, startlap.hu)에 게시되었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제 글을 읽고 난 후 K-뷰티에 대한 수요로 이어지면서 더 많은 제품을 발굴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2018년에는 경제학자라는 본 직업 외 취미로 K-뷰티 수입 및 유통을 위한 온라인 매장(boxandbeauty.hu)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더욱 확장해 온라인 매장 외에 2개의 자체 브랜드 사이트(mizon.co.hu, hubislab.hu)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고: Sigmaconto Kft는 헝가리에서 가장 큰 K-뷰티 수입∙유통업체 중 하나이며, 한국에서 직접 수입하는 K-뷰티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 왜 Beauty Forum Budapest에 참석하기로 결정하셨나요?
전문 화장품 브랜드인 휴비스랩(Hubislab)에 대해 독점적인 상업권(exclusive representative)을 갖고 있으며 이에 대해 헝가리 뷰티 전문가와 관계자에게 알리고자 참석했습니다. 그리고 제품이 전시된 부스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한국 문화에 대해서도 알리고자 준비했습니다.

3. 이 포럼이 다른 전시회와의 차별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이 포럼의 주요 타깃층은 업계 내 전문가이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 또는 최종 사용자가 주요 대상이 아닙니다. 그러다 보니 제품 전시에도 업계 전문가의 요구에 맞춰 일부 조정해야 했습니다.

4. 전시된 제품에 대한 반응은 어땠으며 어떤 제품이 인기가 맞았는지?
많은 업계 전문가들이 현장 부스에 방문하여 제품에 대해 관심을 보였습니다. 저와 직원들이 꾸준하게 설명과 홍보에 매진했으며 그 결과 브랜드 자체에 대한 문의가 많았습니다. 현장에서는 일부 마스크 제품과 립스틱이 판매되었습니다.

5. 헝가리 시장에 진출하고자하는 한국산 브랜드에 대해 어떤 조언을 주고 싶은지요?
CPNP 인증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제품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CPNP 인증이 없으면 EU시장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헝가리는 규모가 작은 시장입니다. 그러다보니 아직 평판을 구축하지 않거나 인지도가 없는 제품에 대해 그 어떠한 유통업체도 초기 물량으로 대규모 주문을 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을 헝가리 시장에 소개하고 소비자의 구매로 이어지는 과정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사실을 인지했으면 좋겠으며 때로는 유통 업체의 홍보 또는 판촉 활동을 위해 고품질의 이미지컷, 설명자료 또는 샘플 등을 제공하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6. 마지막으로 내년에도 이 포럼에 참석할 예정인지요?
내년에도 참석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코로나19에 대한 우려 속에서 마지막까지 진행여부에 대해 불확실한 관계로 준비 시간이 짧아 원하는 바를 전부 실현하지 못했습니다. 내년에는 보다 미리 준비하여 더 많은 K-뷰티 제품을 전시하는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자료: Beauty Forum Budapest 웹사이트,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

체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