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日에 통합R&D센터 세운 삼성전자, '일본공략' 나서나

기존 6개 연구소 개편 통해 DSRJ로 재탄생, 본부는 요코하마 낙점
현지 인력 채용 통해 첨단산업 협력 및 파운드리 사업 확대 노린 듯

서종열 기자

기사입력 : 2023-03-15 10:40

삼성전자는 지난 2019년 3월 일본 도쿄에 갤럭시 하라주쿠를 개관했다. 사진=삼성전자뉴스룸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는 지난 2019년 3월 일본 도쿄에 갤럭시 하라주쿠를 개관했다. 사진=삼성전자뉴스룸
삼성전자가 일본에서 운영해왔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연구개발(R&D)센터들을 새롭게 개편했다. 분야별로 산재했던 연구소들을 한곳에 묶어 기존 업무와 함께 새로운 미션을 내린 것이다. 한일 관계가 해빙무드를 보이면서 삼성전자 역시 일본 기업들과 반도체 분야 사업협력에 대한 속도를 내기 위한 사전작업이란 해석이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일본에 반도체·디스플레이 연구조직인 DSRJ(디바이스 솔루션 리서치 재팬)을 설립했다. 이 조직은 일본 요코하마와 오사카 등에 흩어져 있던 DS 관련 연구시설을 모두 합친 것으로, 요코하마 연구소가 본진이다.
삼성전자는 이전부터 반도체 연구소를 '미래경쟁력'을 결정짓는 요소로 판단하고 중시해왔다. 이재용 회장 역시지난 10일 경기도 화성시 반도체 연구소를 찾아 "반도체 연구소를 질적·양적으로 두 배 더 키우겠다"고 밝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일본에 DSRJ를 설치한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결정이란 게 재계의 판단이다. 삼성전자가 끊어졌던 일본과의 연결고리를 다시 복원하려 한다는 의도라는 해석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일본에 5개의 반도체 관련 연구소(랩)와 1개의 디스플레이 연구소를 운영해왔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해당 연구시설들을 DSRJ라는 한 곳으로 묶은 것이다. 세트 부문을 담당하는 DX부문은 이미 SRJ(삼성리서치 재팬)이란 이름으로 통합 운영 중이다.

반도체업계에서는 먼저 삼성전자가 이번 DSRJ 설치를 통해 일본 내 기술인재 영입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삼성전자는 일본에서 설비·소재·이미지센서·패키징 등 반도체산업의 첨단기술들을 연구 중이다. 이중 설비와 소재, 이미지센서 등의 분야는 일본기업들이 해당 분야에서 글로벌결쟁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이미지센서의 경우 글로벌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소니를 삼성전자(2위)가 추격 중이다.
글로벌 주요 공급망 중 하나인 일본을 직접 공략하겠다는 의도도 엿보인다. 글로벌 완성차업계 1위 기업인 도요타를 비롯해 닛산과 혼다 등 많은 기업들이 자율주행과 전기차 등 미래차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만큼 이들 기업들을 대상으로 삼성전자의 사업확대를 노린 것이란 분석이다. 실제 요시다 겐이치 소니 회장은 지난 6일 삼성전자를 방문해 차량용 반도체를 비롯한 다방면에서 협력관계를 논의한 바 있다.

미·중 패권 경쟁으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는 과정에서 주요 공급망 중 한 곳인 일본과의 협업을 노린 것이란 해석도 있다. 특히 파운드리 시장을 놓고 경쟁 중인 대만의 TSMC가 일본의 소니·덴소와 함께 구마모토현에 대규모 설비를 건설하고 있으며, 도요타와 소니 등 일본 기업 8곳의 공동설립한 라피더스도 훗카이도에 공장 건설에 나서는 등 일본이 새로운 반도체 공급망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도 이번 DSRJ 설치의 배경으로 지목된다.

삼성전자는 일단 새롭게 출범시킨 DSRJ에 국내 인력이 아닌 일본 현지의 우수인력들을 채용해 운영할 방침이다. 일본이 보유한 첨단기술과 인력들을 활용해 미래 성장동력을 만들겠다는 게 삼성전자의 복안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과거 '일본에서 더 배울 것이 없다'는 인식도 있었지만, 여전히 일본은 첨단기술 측면에서 선두의 위치에 있다"면서 "삼성전자가 일본에 통합 R&D센터를 설치한 것은 일본과의 연결고리를 복원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서종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eojy78@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