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기자수첩] 다시 활개치는 SNS·유튜브 '건기식 가짜 광고'

이재현 기자

기사입력 : 2023-03-14 23:55

글로벌이코노믹 이재현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재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 현상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거의 사라졌다. 게다가 날씨까지 따뜻해져 외부 활동이 늘어나면서 탈모나 다이어트와 관련된 식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이런 가운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허위·과장 정보로 도배된 건강기능식품(건기식) 광고가 '바퀴벌레'처럼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을 악용한 사례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유명 연예인까지 등장하는 이들 광고 영상을 보면 음식을 무분별하게 먹어도 특정 제품만 섭취하면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는 '명백한 거짓말'조차 횡행한다.
거기다가 일반인 모델을 기용해 사용 후기영상까지 올리며 광고 제품만으로도 살을 뺄 수 있는 것처럼 꾸며놨다. 하지만 실제로는 규칙적인 운동 없이 이 제품 복용만으로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특히 해당 제품의 주요 성분이 체지방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 조차 미지수다. 먼저 이 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를 보면 기능성원료 중 한가지 요소에 대한 인체적용시험 결과에서 △피하지방 감소 △피하지반 내장지방 감소 △식이섭취량 감소 △체중 감소 △체지방량 감소효과를 볼 수 있다고 기재했다.

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건강기능식품 정보를 공시한 ‘푸드세이프티코리아’에 등록된 해당 제품은 단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고 적혀 있다. 즉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지 실제로 지방을 얼마나 감소시킬 수 있을 지는 알 수 없는 것이다.

특히 인체적용시험이라고 설명돼 있지만 지난 2017년부터 해당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이름으로 임상은 단 한건도 진행된 적이 없다. 이 제품에 표기된 성분이 탄수화물의 지방합성을 저해시킨다는 연구논문은 오래 전 미국에서 1969년에 발표된 자료일 뿐이다.
아이러니한 것은 SNS 광고영상에서 해당 제품을 먹으면 다른 음식을 먹어도 살이 빠진다는 문구는 전혀 없다는 점이다. 광고영상에서 가장 중요시 한 것인데 제품 상세설명에는 빼놓아 교묘하게 불법을 피하고 있다. 이 성분을 포함한 건기식을 파는 기업들은 대부분 같은 패턴으로 과대광고를 하고 상품을 설명하며 소비자들을 우롱하고 있는 셈이다.

그나마 다이어트 건기식은 그럴싸한 성분이라도 함유됐지만 탈모 개선 제품은 더 불량·한 상술을 서슴지 않는다. 탈모 관련 건기식 제품들의 공통점은 풍성한 모발이 선전한다. 그러나 실제 판매 사이트에 가보면 정상인이나 특정 부위의 모발 사진만 있을 뿐 머리카락이 굵어지는 과정이나 탈모에 효과 있다는 과학적 근거는 생략돼 있다.

더 큰 문제는 과장·허위 정보로 오염된 광고 영상을 정부 기관에 신고해도 뽀족한 해결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해당 영상과 판매 기업의 연관성을 찾아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대부분 이같은 과대 및 허위 광고는 대행사에서 제작하고 기업과 상관없는 계정에 올리기 때문에 '불법적인 의도'의 상호 관계를 입증하기 어렵다. 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로 연결됐다고 하더라도 광고영상에서 언급한 부분이 해당 상품판매 페이지에 없다면 별개로 분류된다.

설령 광고와 기업의 인과성이 인정돼도 해당 제품자체에 유해성 문제가 없으면 가벼운 벌금이나 광고 정정 명령 정도에 그친다. 이런 현실에서 정직하게 건기식을 판매하는 기업들이 도태되는 환경 조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실정이다. 한 건기식 기업 관계자는 "불법광고 업체들이 자주 연락해 오는 불편한 상황이지만 사업 진행이 먼저이기 때문에 신고할 생각은 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한다.

정부가 선도적으로 과대 및 허위 광고에 대한 감시 및 근절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성분에 대한 ‘가능성’을 마치 ‘무조건’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판매중지와 제품 회수 같은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더불어 업계는 불법 광고를 촬영한 업체에게도 '일벌백계'를 위해 과태료나 벌금 이상의 강력한 조치를 촉구하고 있다.

온라인상의 허위·과장 광고 문제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많은 국민들이 섭취하는 건기식 등 식품과 관련된 사안은 보다 엄격한 관리·감독이 절실하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