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러시아, "2024년 디지털 루블 완전 출시" 목표

김성은 기자

기사입력 : 2022-08-15 00:04

러시아 중앙은행이 2024년 중앙은행이 주도하는 디지털 루불의 완전한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CBR공식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 중앙은행이 2024년 중앙은행이 주도하는 디지털 루불의 완전한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CBR공식 트위터
러시아 중앙은행이 2024년부터 모든 신용기관을 디지털 루블 플랫폼에 단계적으로 연결하고 스마트 계약을 활용한 결제 옵션과 거래량을 늘릴 계획이라고 비트코인닷컴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러시아 중앙은행(CBR)은 최근 향후 3년 동안의 통화 정책의 주요 방향을 제시하는 문서 초안을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규제 당국의 주요 목표 중 하나가 국가 법정 통화인 루블의 디지털 버전 도입일 것이라고 밝혔다.
문서에는 "러시아 은행은 2024년부터 모든 신용기관을 디지털 루블 플랫폼에 단계적으로 연결하고 스마트 계약을 활용한 결제 옵션과 거래량을 늘리는 데 나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2년 뒤 디지털 루블화의 본격 시행이 시작되는 가운데 2025년에는 오프라인 모드와 비은행 금융기관과 거래소 연결 등 일부 기능이 기대된다고 러시아 암호화폐 전문매체 비츠미디어(Bits.media)가 은행을 인용해 보도했다.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BDC) 도입을 위한 단계적 접근을 통해 시장 참가자들이 새로운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CBR은 강조했다. 은행 측은 또 필요할 경우 단일 지갑에 담을 수 있는 디지털 루블의 양을 제한하거나 거래 때마다 이체할 수 있는 최대량을 정하는 등 특정 제한이 적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비판론자들은 CBDC가 잠재적으로 은행 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했지만 러시아은행은 전통적인 금융기관이 이자 지급과 보너스 프로그램을 제공해 자본을 유치하기 때문에 은행 예금에서 대규모 자금 유출을 예상하지 않는다. 러시아 은행의 경우 디지털 루블화는 "은행 계좌의 매력을 높이기 위한 추가적인 인센티브" 역할을 해야 한다고 CBR은 덧붙였다.
CBR은 "은행 계좌에 돈을 보관하는 것은 현금을 디지털 지갑에 보관하는 것보다 확실한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기 때문에 러시아 은행은 CBDC 플랫폼에서 디지털 루블 보유에 대해 이자를 지불하지 않을 예정이다.

디지털 루블에 대한 최신 일정은 CBR이 프로젝트 일정을 가속화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이전 공식 성명 이후 나온 것이다.

지난 6월 올가 스코로보가토바(Olga Skorobogatova) 부총재는 새로운 형태의 국가 통화를 2023년 말까지 전면 시행하기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CBR도 당초 계획보다 이른 내년 4월부터 실제 거래와 이용자를 대상으로 시범운행을 시작할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 5월 스코로보가토바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군사침략에 대해 서방이 부과한 금융제재가 중앙은행의 CBDC 개발을 가속화하기로 한 결정에 한몫했다고 인정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