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영국 중앙은행 "2030년까지 디지털 통화 필요"

김성은 기자

기사입력 : 2023-02-06 00:00

영국 중앙은행인 영국은행(BoE, 영란은행)과 재무부는 영국이 2030년 말까지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BDC)를 만들어야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중앙은행인 영국은행(BoE, 영란은행)과 재무부는 영국이 2030년 말까지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BDC)를 만들어야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로이터
영국 중앙은행인 영국은행(BoE, 영란은행)과 재무부는 영국이 현금 사용 감소를 막기 위해 2030년 말까지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BDC)를 만들어야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고 텔레그래프 신문이 미공개 정부 보고서를 인용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매체는 공동보고서에서 앤드루 베일리 영국 중앙은행 총재와 제러미 헌트 재무장관의 말을 인용해 "현재까지 우리의 작업을 바탕으로 잉글랜드은행(영란은행)과 HM 재무부는 향후 디지털 파운드화가 필요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고 전했다.

텔레그래프는 보고서를 인용해 "아직 인프라 구축을 약속하기는 이르지만 추가적인 준비 작업이 정당하다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이 소식은 영국 경제 및 재무부가 링크드인에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책임자를 모집한다고 공개한 지 불과 며칠 만에 나온 것이다.

디지털 파운드는 앞으로 몇 년 안에 전 세계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많은 CBDC 중 하나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영란은행은 텔레그래프 기사에 대한 언급을 피했지만 CBDC 문제에 대한 공동 협의가 다음 주에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존 쿠니프 영란은행 부총재는 오는 14일 BoE의 CBDC 작업에 대한 금융 산업 업데이트를 위한 연설을 할 예정이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재무장관 시절인 2021년 CBDC 사례를 조사해달라고 영국 중앙은행에 요청했다. 지난해 10월 앤드루 그리피스 재무장관은 영국이 이 문제를 무한정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CBDC는 더 넓은 범위의 기업과 잠재적으로 개인이 BoE와 직접 거래하는 계좌에 전자 화폐를 보유할 수 있도록 허용해 현재 이 권리를 가진 은행을 잠재적으로 차단할 것이다.
중앙은행들의 포럼인 국제결제은행은 지난해 6월 금융을 현대화하고 빅테크가 돈을 장악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CBDC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텔레그래프는 BoE가 검토 중인 제안에는 개인이 직접 계좌를 보유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유럽 중앙은행은 자국 통화의 디지털 버전을 개발하고 있으며 더 넓은 디자인의 개요를 설명하는 과정에 있다. 지난 달 유럽 중앙은행은 개인 은행 계좌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지만 개인 대 개인 지불을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영국은 2020년 현금 및 동전 결제가 35% 감소한 것으로 보고됐다. 현금은 결제 6건 중 약 1건이며, 직불 카드와 신용 카드가 나머지 5개로 나타났다.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CBDC)는 1:1 비율로 법정 화폐와 연결된 디지털 버전의 법정 통화로, 시민과 기업이 자금을 훨씬 더 효율적이고 저렴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왕초보의 솔직 리뷰, 처음부터 픽업트럭이 똭!! 여심 저격에도 똭!! 쉐보레 콜로라도 신형
와~ 미쳤다!! 궁금했던 차 한 번에 다 타봤다. 현대모터스튜디오 하남의 역대급 전시 살펴보기
매력적인 신입생 폴스타4, 인기의 테슬라 모델Y에 도전장...여심에는 먹힐까?
"기아 K8의 매력에 홀딱 반하다"...한달 리뷰어의 솔직 고백
"뽑아가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 섬세함으로 여심 잡은 볼보 XC90
이뿌다~~ 크기 무관,  '좋고 안 좋고는' 역시 '타'봐야 안다!!!
장점만 모아 놨다는 입문용 전기차 기아 EV3 타봤다희!
업그레이드 카라이프 '폭스바겐 투아렉'..."럭셔리도 성능도 잡았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