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홍남기, “WTO 개도국 지위 포기 여부 내달 결정”

이정선 기자

기사입력 : 2019-09-20 09:50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7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7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세계무역기구(WTO)의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 여부와 관련, "10월 회의에서 결정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10월에 회의를 개최할 것"이라며 "거기서 최대한 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포기를 뜻하는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방침은 아직 결정이 안 됐다"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농업인들 반발과 관련해서는 "정부 방침 논의가 진행되는 상황"이라고 말을 아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월26일 중국 등 경제발전이 빠른 국가를 상대로 WTO 개도국 지위를 내려놓으라고 압박했다.

또, 90일 이내 WTO가 진전된 개도국 지위 규정을 내놓지 않을 경우 해당 국가의 개도국 대우를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홍 부총리는 OECD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2.4%에서 2.1%로 하향조정한 것과 관련해서는 "별도로 코멘트를 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