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전국중고등학생진보동아리, 서울시교육청에 "인권침해 심각한 159개교" 전달

교육청, 연말 모든 학교에 주의성 안내문 배포 예정

유명현 기자

기사입력 : 2019-11-03 13:07

전국중고등학생진보동아리총연합회에 따르면 서울 시내 학생 1742명 중 41.6%는 학교 내에서 차별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주로 성적, 성별, 신체조건 등을 이유로 차별을 당했다. 그래픽=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전국중고등학생진보동아리총연합회에 따르면 서울 시내 학생 1742명 중 41.6%는 학교 내에서 차별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주로 성적, 성별, 신체조건 등을 이유로 차별을 당했다. 그래픽=뉴시스
전국중고등학생진보동아리총연합회(중고생진동)는 서울소재 학교의 학생 인권침해가 심각한 학교 159개교를 선별해 서울시교육청에 조사를 요청했다.

중고생진동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9월 인권침해 실태조사가 필요한 학교 명단을 만들어 서울시교육청에 전달했다고 3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8월 서울 시내 중·고교 학생 1742명을 대상으로 한 학생인권조례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중고생 10명 중 4명은 학교 내에서 차별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인권침해가 발생한 학교는 429개교에 달했다.

서울시교육청은 모든 학교를 조사하기는 어렵다며, 사안이 심각한 학교를 선별해 달라고 요청해 중고생진동은 159개교를 추렸다.

A학교는 여학생이라는 이유로 기능대회 출전을 금지했으며, B학교는 한 교사가 공개적인 자리에서 학생들의 외모를 평가했다. C학교에서는 과학교사가 학생 머리에 분필을 던지며 "이게 힘의 작용이다"라고 말한 것이 조사됐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조사가 구체화되려면 학생들이 나타나야 한다. 학생들과 연결되는 것까지가 필요한데 그 부분이 여의치 않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연말 정도에 서울 모든 학교에 이번 사안에 대한 개요를 언급하고 주의를 당부하는 안내문을 보낼 예정이다. 개별적으로 권리구제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구제도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중고생진동 관계자는 "비공개로 조사를 해도 학교에서 어떻게든 알게 돼 불이익을 받을 우려가 커서 실제로 나서서 증언을 해줄 친구들이 많지 않다"며 "교육청에서 안내문을 보내더라도 강력하게 조치를 취해서 개선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