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LS전선, 세계 첫 '꿈의 초전도케이블' 상용화

구리보다 낮은 전력으로 5~10배의 전력 송전.. 손실도 거의 없어

오만학 기자

기사입력 : 2019-11-05 13:47

LS전선 초전도 케이블. 사진=LS전선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
LS전선 초전도 케이블. 사진=LS전선 제공
LS전선이 한국전력과 함께 세계최초로 초전도 케이블을 상용화했다. 초전도 케이블은 영하 196도에서 전기 저항이 사라지는 ‘초전도’ 현상을 응용해 송전 중 손실되는 전기가 거의 없어 기존 구리 케이블보다 낮은 전압으로 5~10배의 전력을 보낼 수 있는 케이블이다.

LG전선은 경기도 용인시 흥덕 변전소와 신갈 변전소 사이 1km 구간에 설치된 초전도 케이블이 상업 운용을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초전도 케이블 운용을 계기로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초전도 케이블을 상용화한 국가가 됐다. LS전선에 따르면 초전도 케이블은 LS전선을 포함 유럽과 일본, 미국의 5개 기업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상용화에 성공한 나라는 없다.

초전도 케이블은 변압기가 필요 없어 변전소 면적을 10분의 1로 줄일 수 있다. 변전소의 설치,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심의 기피 시설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 변전소 부지를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초천도 케이블 1가닥으로 구리 케이블 10 가닥을 대체하기 때문에 설치 공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신도시를 짓는 경우 높이 3m가량의 전력구를 1m 정도의 관로로 대체, 토목 공사 비용이 20분의 1로 줄어 든다. 기존 전력구와 관로 등의 설비를 그대로 활용해 기존 구리 케이블을 초전도 케이블로 교체하는 것만으로 전력량을 늘릴 수 있다.

LS전선은 초전도 케이블의 보급이 확산돼 생산 단가가 내려가면 기존 구리 케이블과의 비용 격차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명노현 LS전선 대표는 "초전도 케이블의 상용화는 유럽과 일본 업체들이 주도하던 전력 산업에서 한국이 주도권을 갖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갖고 올 것"이라면서 "한전과 협력해 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LS전선은 2004년 세계 4번째로 초전도케이블 개발에 성공했다. 2015년 세계 최초로 직류80kV급 초전도 케이블 실증을 완료, 세계에서 유일하게 직류(DC)와 교류(AC) 기술력을 모두 보유했다. 세계 최대 용량, 최장 길이의 초전도 케이블 개발에도 성공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