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대우조선해양, 잠수함 성능 개량해 국방 연구개발 장려금 은상 수상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19-12-06 17:07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장보고-I급 잠수함이 운항중이다. 사진=대우조선해양이미지 확대보기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장보고-I급 잠수함이 운항중이다.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방위사업 분야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9년도 국방 연구개발 장려금 수여식에서 ‘장보고-I 성능개량 잠수함 통합전투체계 연구개발’로 조선업체 최초로 은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방위사업청에서 주관하는 연구개발 장려금 수여식은 방위력 개선과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방위산업 물자와 핵심기술 연구개발에 기여한 우수 대상자를 매년 선정해 장려금을 수여하는 국방 연구개발 분야 최대 규모 행사다.

이번 행사에서 대우조선해양은 국방기술품질원, LIG넥스원과 손잡고 잠수함 통합전투체계 개발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장보고-I 잠수함에 세계 최초로 자동형 저주파탐지장치를 탑재하는 등 성능개량 사업을 차질 없이 완수함으로써 국방기술 역량을 향상시키고 군 작전 수행능력 강화에 기여했다.

잠수함 성능개량사업은 운항중인 함정의 장비와 시스템을 최신 사양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사업으로 작업 내용이 까다롭고 어려워 높은 기술력이 요구된다.

특히 이 성능개량 사업의 핵심 개발 과제인 통합전투체계는 잠수함에 탑재된 소나를 이용해 표적을 탐지해 추적하는 기술로 잠수함의 두뇌 역할을 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장보고-I 잠수함 전투체계 성능을 입증한 데 이어 전투용 적합 판정까지 획득해 지난 2월 해당 잠수함을 해군에 성공적으로 인도한 바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우리의 잠수함 기술력을 비롯해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한국 해군, LIG넥스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으로 이뤄낸 성과"라면서 "앞으로도 회사는 관련 연구개발에 매진해 방위산업 기술역량 강화에 이바지할 것이다”고 말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