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페루 천연화장품 Avelina Ecologica 대표 인터뷰

기사입력 : 2020-04-22 00:00

- 성장세를 타고 있는 페루 천연화장품 시장 -
- 코로나19로 타격 받고 있지만 경기 회복 이후 꾸준한 성장세 예상 -

페루 Avelina Ecologica 대표 Sussan Castro 인터뷰
center

자료: Avelina Ecologica

페루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위원회(COPECOH)에 의하면 2020년 화장품 시장 규모는 23억3000만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대비 3~5%의 성장률을 의미한다. 페루 화장품 시장 성장을 견인한 두 가지 요소는 중산층의 증가와 디지털, 전문매장 등의 유통산업 혁신을 꼽을 수 있다. 천연화장품 틈새시장은 현지 소비자의 구매력 증가와 천연성분 함유제품에 대한 잠재수요로 2021년은 6~8% 성장률이 예상된다.

페루 천연 화장품 시장에서 큰 성공을 이룬 Avelina Ecologica 브랜드의 창업자 Sussan Castro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본인의 경험과 천연제품에 대한 중요성을 인터뷰를 통해 공유했다.

Q1. 천연제품 사용의 중요성과 셀링포인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1. 천연 화장품은 지구와 인류를 지키는 동시에 몸에 영양을 공급한다는 효과를 내포하고 있다. 피부는 인간이 바르는 것의 50% 이상을 흡수하고 이는 혈관까지 침투하게 되므로 건강과 직결된다. 식사를 통해 몸에 영양소를 공급하듯이 피부 건강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갈수록 많은 사람이 이 사실을 알아가면서 천연제품에 대한 인기도 높아져 제품을 많이 찾고 있다.

Q2. 천연화장품 틈새시장이 성장한 주 요인은 무엇인가?
A2. 점점 더 사람들의 지구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이 커지며 독성 화학물질을 피하고 비동물성, 친환경적인 생분해성 제품으로 대체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2018년 말부터 페루에서 시작된 생분해성 빨대 사용 움직임을 통해 친환경적 제품 사용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어 덩달아 천연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사용 필요성 역시 함께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친환경 빨대 사용에 대한 인식 제고 트렌드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많은 페루 천연화장품 브랜드는 화장품 판매와 함께 재활용이 가능한 빨대를 함께 판매를 하는 등의 마케팅 전략들을 사용했다.

Q3. 최근 시장 트렌드는 어떤가요?
A3. 지난 10년간 천연화장품 시장은 유럽, 미국 등 선진국 위주로 강세를 보였다. 페루는 2016년 윤리경영과 지속가능한 사업의 성장 가능성을 엿보기 시작한 일부 브랜드 위주로 유행이 시작됐으며, 점점 더 많은 제조업체와 공급업체가 환경과 사회에 책임감을 갖는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기 시작했다. 시장은 작은 편이지만 2019년도 이후 연간 6~8%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기 때문에 매우 가능성과 잠재력이 풍부한 마켓으로 판단된다.

Q4. 유통채널은 무엇인가요?
A4. 전문매장과 바이오 전시회는 새로운 천연제품을 소개하기 가장 좋은 채널이다. 특히 리마의 경우 Verde Natural Market, Organa Peru, Ecotienda 등 친환경 제품 전문매장이 우리 주요 고객 중 하나이다. 이들 매장은 가격대가 조금 높더라도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이끌기 때문에 효자 유통채널로 꼽을 수 있다. 아울러 요가학원 등을 통해서도 상당히 유통이 많이 되고 있다. 페루의 경우 사람들의 헬스에 대한 관심도가 엄청나게 높은 편이며, 특히 여성들은 요가 학원에 많이 등록을 하고 있다. 건강, 자연 등의 키워드를 표어로 삼고 있는 요가의 특수적인 이미지 덕분에 천연화장품도 해당 소비자층에게 매력적인 제품으로 다가온다. 추가적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이용한 임시 온라인 매장도 운영하고 있다.

Q5. 매출이 가장 좋은 제품은 무엇인가요?
A5. 드라이샴푸와 린스가 가장 많이 팔리고 있다. 특히 드라이샴푸의 경우 아직 일반 슈퍼 매장에서는 생소한 제품이기 때문에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액체 샴푸에 익숙하던 현지 소비자들에겐 혁신적인 제품으로 다가왔다.

Q6. 코로나19가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A6. 우리 기업이 납품하는 친환경제품 판매업체들은 필수 업종으로 분류돼 현재 국가비상사태 속에서도 운영을 하고 있다. 이들 판매업체에서 지난 한 달간 가장 많은 수요가 있었던 제품들은 주로 생필품으로, 치약, 비누, 데오드란트, 샴푸, 린스 같은 개인위생 제품들이다. 현재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팬데믹으로 당분간 화장품 수요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시장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으므로 2021년에는 경기도 회복하면서 천연화장품 시장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COPECOH, Avelina Ecologica 및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인도네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