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알토란' 오이지, 절임물 황금 비율 공개…오이지무침·오이미역냉국 레시피

김성은 기자

기사입력 : 2020-05-31 22:50

center
31일 밤 10시 50분 방송되는 MBN '알토란' 285회에는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출연, 여름 밑밥찬 오이지 레시피를 선보인다. 사진=MBN 제공
속성으로 만드는 여름 밑반찬 오이지 레시피가 공개된다.


31일 밤 10시 50분 방송되는 MBN '알토란' 285회에는 기운이 팍팍! 초여름 활력밥상을 주제로 임성근 조리기능장과 김하진 요리연구가 등이 출연한다.

임성근 기능장은 여름 필수반찬인 오이지 레시피를 선보인다. 오이지는 소금물에 절일 경우 약 10일~15일 정도 숙성시켜야 식탁에 오를 수 있는 식품이다. 그러나 임성근 기능장은 물엿과 식초, 소주를 사용해서 끓이지 않고도 7일 만에 오이지를 먹을 수 있는 속성 비법을 공개했다.

아울러 오이지무침과 시원하게 즐기는 오이미역냉국 레시피를 함께 내놓는다.

임성근 기능장 표 오이지 레시피와 오이지무침, 오이미역냉국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알토란 오이지 레시피

-재료 : 다다기오이 20개, 깨끗하게 씻은 통

-오이지 절임물 재료(오이 20개 기준): 물엿 4컵, 천일염 1컵, 식초 1컵 반, 소주 1컵


<오이지 만드는 법>

1. 면포로 깨끗이 씻은 다다기오이 20개를 준비 후 양 끝을 잘라 통에 담는다.

2. 오이가 든 통에 오이지 절임물 재료(물엿 4컵, 천일염 1컵, 식초 1컵 반, 소주 1컵)를 넣는다.

3. 반나절에 3~4번 오이를 뒤집어 가며 실온에 3일 숙성시킨다.

4. 1주일 후 오이지만 건져 통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 알토란 오이지무침 레시피

-재료 : 오이지 2개, 고운 고춧가루 1 큰 술, 다진 파 1 큰 술, 된장 1 큰 술, 참기름 1 큰 술, 통깨 1 큰 술, 다진 마늘 반 큰 술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

1. 오이지 2개를 송송 썬 뒤 면포를 이용해 물기를 꼭 짠다. 이때 오이지는 물기를 최대한 제거해주는 것이 관건이다. 오이지를 덜 짜면 양념을 넣고 무친 후에 물기가 계속 생긴다.

2. 고운 고춧가루 1 큰 술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 오이지에 색을 입힌 뒤 다진 파·된장·참기름·통깨 각 1 큰 술과 다진 마늘 반 큰 술을 넣고 무친다.

알토란 오이미역냉국 레시피

-재료 : 오이 2개, 불린 미역 1줌, 국간장 2 큰 술, 마늘즙 1 큰 술, 물 6컵, 설탕 3 큰 술, 소금 2 큰 술, 식초 6 큰 술, 깨소금 약간, 고운 고춧가루 약간

<오이미역냉국 만드는 법>

1. 오이 2개를 얇게 채 썬다.

2. 불린 미역 1줌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냉수에 담가 차갑게 식힌 뒤 물기를 제거하고 국간장 2 큰 술, 마늘즙 1 큰 술로 밑간한다.

3. 끓는 물 6컵에 설탕 3 큰 술, 소금 2 큰 술을 넣은 뒤 불을 끄고 식초 6 큰 술을 넣고 차갑게 식혀 냉국 국물을 만든다.

4. 그릇에 손질한 오이와 미역, 국물을 붓고 깨소금과 고운 고춧가루를 취향대로 넣어 오이미역냉국을 완성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