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KAIST, 전자현미경으로 살아있는 세포 손상 없이 관찰 성공

차세대 신소재 그래핀 이용 분자단위 고화질 실시간 관찰 가능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큰 힘'

최영운 기자

기사입력 : 2020-06-29 17:41

KAIST 신소재공학과 육종민 교수(왼쪽)와 경북대학교 ITA융합대학원 한영기 교수. 사진=KAIST이미지 확대보기
KAIST 신소재공학과 육종민 교수(왼쪽)와 경북대학교 ITA융합대학원 한영기 교수. 사진=KAIST

국내 연구진이 살아있는 세포를 분자 수준으로 관찰하는 데 성공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 신성철) 신소재공학과 육종민 교수 연구팀과 경북대(총장 김상동) ITA 융합대학원 한영기 교수 연구팀은 전자현미경을 이용해 세포를 살아있는 상태로 실시간 관찰하는 데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수십∼수백 나노미터(㎚·100만분의 1㎜) 크기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되는 질병이다.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서는 이 같은 바이러스의 전이·감염 과정을 밝혀내야 하는데, 가시광선을 이용한 일반 광학현미경으로는 관찰이 어렵다.

그래핀 보호막 이용한 세포 관찰 기술 모식도. 사진=KAIST 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핀 보호막 이용한 세포 관찰 기술 모식도. 사진=KAIST


바이러스나 세포 내 기관 구조의 관찰을 위해 해상력이 높은 전자선을 이용한 전자현미경 기술이 사용되고 있지만, 에너지가 높은 전자선을 쓰기 때문에 세포가 구조적으로 손상될 수밖에 없다는 한계가 있다.

현재는 극저온 전자현미경을 이용해 고정 후 안정화 작업을 거친 표본만 관찰할 수 있다.

연구팀은 0.2 나노미터 두께의 그래핀(흑연의 한 층에서 떼어낸 2차원 물질) 박막으로 세포를 보호, 세포가 살아있는 상태에서 분자 단위로 관찰하는 데 성공했다.

육종민 교수는 "세포보다도 작은 단백질이나 DNA를 실시간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는 연구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나노 레터스'(Nano Letters) 이달 호 표지 논문으로 실렸다.


최영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oung@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