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코로나19 이후 베트남 바이어 현장 인터뷰(2)

기사입력 : 2020-07-22 00:00

- 끝나지 않은 코로나 불황 -

-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베트남 여행산업 회복을 위해 국내 여행 장려 -




최근 베트남 동향은?


베트남은 2020년 4월 16일부터 현재까지 지역감염 발생이 없었으며, 코로나 종식을 선언한 지 오래이다. 베트남 정부는 여행산업,부동산 시장 등의 회복을 위해 베트남 국민의 적극적인 국내 여행을 장려하고 있다. KOTRA 하노이 무역관에서는 1차 바이어 현장 인터뷰에 이어 부동산, 여행, 소비재(생필품) 분야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현지 상황을 공유하고자 한다.

다시 붐비기 시작하는 베트남 여행지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기업별 인터뷰 내용



1. 베트남 부동산 분야 관련기업 V사, X사



Q1. V사, X사 기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V사) V사는 1993년 설립됐으며 베트남 부동산 투자, 개발 분야에서 선두를 수 년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부동산 이외 유통, 휴대폰,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큰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X사) 2003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개발 전문기업입니다. 베트남 내 고급, 대형 프로젝트의 투자 및 개발을 담당해 최근 수 년간 급격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Q2.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베트남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바뀌었나요?
A2. (V사) 베트남은 4월 16일부터 현재까지 지역 감염 발생이 없어 국제적으로 성공적인 코로나 방역을 했다고 평가를 받고있으나 해외의 코로나 상황은 심각해 외국인의 베트남 입국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베트남 부동산 시장은 해외 투자자본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전체 매매량의 감소는 피할 수 없는 상황이며, 부동산 매매를 계획하고 있던 해외 투자자도 베트남 입국이 불가능해 거래를 취소 또는 지연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X사) 코로나19 이후에도 베트남 내국인 거래량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다만 거래되는 부동산의 규모가 작아진 것은 있습니다. 즉 큰 평수가 아닌 작은 평수의 아파트 거래가 대부분입니다.


Q3.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서 한국 고객이 차지하는 비율, 중요도는 얼마나 높나요?
A3. (V사) 사내 한국 고객을 담당하는 팀이 별도로 있으며, 전체 거래량의 35% 이상을 한국 고객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매매 시 한국과 중국을 비교하자면 중국 고객은 결정을 쉽게 하는 반면 한국 고객은 자세히 검토 후 거래 결정을 하기 때문에 최종 매매 결정시까지 소요시간이 긴 편입니다.
(X사) 베트남에 거주하는 한인 수는 22만 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많은 수의 한국인이 베트남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X사는 아파트 매매 이외 공단 개발, 매매도 활발히 하고 있어 한국 기업(고객)의 중요도는 그 어느 국가보다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Q4. 베트남 부동산 매매 시 유의사항이 있을까요? 앞으로의 시장은 어떻게 변할까요?
A4. (양사 공통 의견) 베트남의 부동산 시장은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노이, 다낭, 호치민 등 시내에 건설 중인 아파트부터 냐짱, 푸꿕 등 휴양지에 건설 중인 리조트까지 다른 국가와 비교해 합리적인 가격이 매매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젝트 중 허가를 제대로 받지않은 상황에서 매매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매물을 거래할 경우 추후 프로젝트가 취소 또는 장기적으로 지연되는 상황도 있어 투자자들이 큰 피해를 보게 됩니다. 이에 베트남 내 신뢰할 만한 개발사가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선별해 매매할 것을 추천합니다.


2. 베트남 여행 분야 관련기업 G사, O사



Q1. 간단하게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G사) 동남아 지역 전문 여행사로 2016년 베트남에서 첫 서비스를 시작했고 현재는 하노이, 호치민, 다낭에 사무실을 운영 중입니다.
(O사) 2009년 하노이에 여행사를 설립했고 한국의 대표 여행사들과 협업해 한국인 위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2. 베트남의 여행산업은 어떤 식으로 발전해왔나요? 그리고 현재는 어느 단계에 있나요?
A2. (G사) 베트남은 지리적으로 남부와 북부의 거리가 1500km 이상 떨어져있어 지역별 특색이 매우 뚜렷하며, 남부는 역사적인 이유로 서비스업이 조금 더 발달됐습니다. 북부의 경우 여행 콘텐츠는 많으나 서비스업이 부족한 느낌이 있었는데 현재는 많은 부분이 개선돼 전 세계 사람들이 베트남 전국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O사) 최근 몇 년간 베트남의 여행산업은 급격한 발전을 이뤘습니다. 특히 2019년도에는 외국인 방문 수가 1800만 회를 기록하며 베트남 역사상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2018/2019년도에는 WTA(World Travel Awards)에서 선정한 ‘아시아 내 가장 많은 여행객이 방문하는 국가’로 선정이 됐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객 방문이 불가능해지며, 베트남 자국민 대상 여행 프로그램 활성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3. 코로나19로 인한 여행산업의 영향은 어느 정도인가요? 그리고 베트남 정부는 어떠한 대응책이 있나요?
A3. (G사) 2020년 1~5월의 해외 및 국내 여행객 수는 전년대비 50% 이상 감소했으며 여행산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지역의 피해는 막심한 상황입니다. 1, 2분기에는 여행사 운영이 거의 불가능했고 자본이 튼실한 기업을 제외하고는 모두 문을 닫고있는 실정입니다. 베트남 정부는 이러한 상황 극복을 위해 ‘베트남 국민은 베트남에서 여행할 것’을 장려했고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다양한 여행 컨텐츠 개발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O사) 한국인 대상 여행산업은 거의 100%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봐야합니다. 다낭이 한국인에게 유명해지며 ‘다낭은 한국이 먹여살린다’고 할 정도로 한국인 여행객이 많았고 파생되는 산업 규모가 컸으나 현재는 모두 중단된 상황입니다. 하노이, 다낭, 호치민 내 한국인 대상 여행사, 한식당, 가이드, 커피숍, 선물 구매 매장 등 거의 모든 영업이 중단돼 회복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현재 베트남 정부에서는 베트남 자국민 여행을 장려하며 여행산업 회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덕에 베트남 내 자국민의 여행객 수는 크게 증가했으나 여전히 쉽지만은 않은 상황입니다.

Q4. 코로나 이후 베트남의 여행산업은 어떻게 바뀔까요?
A4. (양사 공통 의견) 코로나로 인해 여행에 대한 불안감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장거리 여행보다는 거주지에서 가까운 짧은 기간의 여행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2차 팬데믹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국제선 운영은 베트남 입장에서 너무 큰 리스크를 안고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분간은 국내 여행 산업에 집중하고 코로나19가 안정이 되는 시기에는 베트남 여행산업도 이전과 같이 회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3. 베트남 소비재(생필품) 분야 바이어 X사, F사



Q1.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X사) 2009년에 설립됐으며 한국, 중국, 미국, 태국 등에서 생필품 및 주방기기 등을 수입해 도소매를 하고 있습니다.
(F사) 2013년에 설립돼 한국산 제품만 전문적으로 수입해 유통하고 있습니다. 주요 품목으로는 미용용품, 식품, 생필품 등이 있으며 품질을 우선시하고 있어 경쟁력이 있습니다.



Q2. 베트남의 소비재(생필품) 시장은 어느 단계까지 온 것 인가요?
A2. (양사 공통 의견) 생필품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수로 있어야 할 제품입니다. 생활 수준이 높아질수록 다양한 제품을 찾고 수요가 많아지게 돼있습니다. 그러나 생필품 시장은 누구나 접근이 쉬워 베트남 생산 기업 이외 한국, 태국, 중국, 일본 등 여러 국가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경쟁도 매우 치열합니다. 예전에는 저렴한 제품만 찾았다면 최근에는 품질을 더욱 중요시 하는 문화가 생성되고 있습니다.


Q3.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재 판매에 어떠한 영향이 있었나요?
A3. (X사)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50% 이상 감소했습니다. 3, 4월 매장 오픈이 불가능했던 이유도 있고 도매 고객들의 수요가 감소해 유통이 원활치 못했습니다. 현재는 다시 회복 중이나 연말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F사) 제품별로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인 매출을 보면 감소했습니다. 필수 제품인 식품은 어느정도 유지했으나 생필품 매출액은 감소를 보였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세관의 검역 절차가 까다로워져 통관에 소요되는 시간도 증가했습니다.


Q4. 베트남의 소비재(생필품) 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어떻게 보시나요?
A4. (X사) 베트남의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베트남 기업들은 항상 새로운 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현재는 글로벌 시대로 한국에서 나온 신제품도 얼마 지나지 않아 베트남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은 변화를 쉽게 받아들이고 있어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시선이 베트남으로 집중돼 있습니다.
(F사) 한국뿐만 아니라 태국, 중국 등 주변 국가에서 좋은 제품들이 저렴한 가격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태국산 제품의 품질이 높아지고 디자인도 다양해 베트남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한국 제품의 경우 태국산과 비교해 가격 경쟁력이 낮기 때문에 발전 가능성이 높은 베트남 시장에서 점유율 유지를 위해서는 가격적인 경쟁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Q5. 베트남에 수출을 희망하는 기업에 조언해주실 내용이 있으신가요?
A5. (양사 공통 의견) 베트남 소비자는 한국산 제품을 매우 신뢰합니다. 유럽이나 미국산 제품에 비해 저렴하고 중국산보다는 품질이 좋아 대부분의 베트남 사람이 한국산 제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것으로는 베트남 소비자는 Made in을 중요시 합니다. 한국산 생필품이 중국에서 생산됐다면 조금 의심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베트남 시장에 가짜 제품이 워낙 많기때문이기도 하나 중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영향이 가장 큽니다. 한국산 제품은 품질이 좋다라는 기본적인 인식이 있어 품질에 대한 검토도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사점


베트남은 코로나19 방역에 있어 전 세계적인 모범 사례를 보여주며, 베트남 내부적으로는 이미 코로나가 종식된 지 오래이다. 그러나 최근 베트남의 급격한 경제성장은 해외자본의 비중이 높았기에 경제적인 타격은 피할 수 없었다. 한국인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다낭'의 경우도 베트남에서 여행산업이 가장 급격하게 성장한 곳으로 그 피해도 가장크다.

코로나19 이전에는 베트남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는 추세였으나 현재는 잠시 휴식기를 가지고 있다. 외국인의 유입이 정상적으로 시작 된 이후에는 부동산 시장도 다시 활기를 찾을 것으로 예상되나 언제나 그랬듯이 베트남 투자에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베트남 투자 진출, 부동산 매매 등을 계획하고 있다면 베트남의 모든 뉴스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베트남의 생생한 정보 제공을 위해 KOTRA 하노이 무역관에서는 매주 베트남의 경제동향, 투자 이슈 등 주요 뉴스를 번역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뉴스레터 수신을 희망하는 경우 KOTRA 하노이 무역관 대표메일 kotrahanoikbc@gmail.com로 신청하면 편리하게 베트남 소식을 받아볼 수 있다.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