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이슈 24] "중국 댐 붕괴는 '블랙스완' 재앙 부를 것"

조민성 기자

기사입력 : 2020-07-23 14:20

중국이 집중호우로 인한 홍수로 댐 붕괴가 잇따르면서 '블랙스완' 재앙이 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이 집중호우로 인한 홍수로 댐 붕괴가 잇따르면서 '블랙스완' 재앙이 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사진=로이터
중국 광시 지역의 한 작은 저수지의 댐이 지난 달 며칠 동안 내린 폭우로 무너졌다.

주민들은 카르스트 경관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양수오 지역의 이 댐이 지난 6월 7일 정오경 샤지시 마을의 도로와 과수원, 들판에 범람하면서 붕괴됐다고 로이터통신에 말했다. 댐 건설 현장에서 일했던 마을 주민 루오 치위안(81)씨는 "이런 홍수는 처음 본다"고 말했다. 예년에는 수위가 그렇게 높았던 적이 없었고 댐도 무너진 적이 없었다는 것이다.
1965년에 완공된 이 댐은 압축된 흙으로 만들어졌다. 78개의 올림픽 수영경기장을 채우고 샤지시 농부들의 관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만큼 충분한 19만5000입방미터의 물을 수용할 수 있다.

잘 알려지지 않았던 이 사건은 댐이 건설되었을 때보다 훨씬 더 밀집된 강 계곡과 평야에서 재난의 가능성을 높인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한다.

환경단체들은 기후변화가 더 빈번하고 많은 양의 비를 몰고 오고 있다고 주장한다. 대규모 홍수는 예상치 못한 '블랙스완'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극한의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고 말한다.

농업이 주업이었던 중국에서의 가뭄을 막기 위해 수천 개의 댐이 1950~1960년대에 마오쩌둥에 의해 건설됐다. 2006년 중국 수자원부는 1954년에서 2005년 사이 3486개 저수지가 수준 이하의 품질과 관리 부실로 붕괴됐다고 발표했다.
중국 남서부 광시의 경우 1990~2018년 강수량과 기온이 과거의 29년 동안에 비해 평균적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공식 자료에 나타났다.

중국 홍수를 연구하는 앨라배마 대학의 지리학자 데이비드 샨크먼은 댐을 위험에 처하게 하는 것은 ’극단적인 사건‘의 발생일 경우라고 말했다.

샨크먼 교수는 "하지만 댐은 홍수로 넘치더라도 견뎌낼 수 있어야 하며, 댐을 제대로 설계하고 건설했다면 홍수가 끝나도 홍수 전과 정확히 같은 품질로 남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금주 초 중국은 양쯔강 지류의 댐 수위가 가파르게 상승함에 따라 수위를 낮추기 위해 댐의 일부를 폭파했다. 이는 CNN 등 여러 외신을 통해 대대적으로 보도됐다.

한편 중국 최악의 댐 참사중 하나는 1952년 소련의 원조로 완공된 황하의 반차오가 1975년 붕괴돼 수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사건이었다. 20년이 지난 후에야 공식 피해 규모 추정치가 나왔다.

예젠춘 수자원부 차관은 최근 중국에 집중되고 있는 호우 및 홍수와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주요 하천에 대한 홍수 조절 사업이 중국 건국 이래 가장 큰 집중호우와 홍수를 충분히 방어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과도한 홍수가 공학적인 방어 능력을 초과할 수도 있다고 부연했다.

중국 당국은 위험을 인지하고 오래된 댐을 보강, 인양하고 검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새로운 댐은 저장 용량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계획되고 있다.

싱가포르 지구관측소의 벤자민 호튼 소장은 “기후변화는 10년 또는 20년 전에 결정된 홍수방지 정책이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는 사실을 말해준다”고 강조한다. 그는 "댐을 건설하는 것보다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습지와 평야를 확장해 자연적으로 환경과 섞일 수 있도록 생태계와 협력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