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코로나19에 대처하는 독일 대표 전시회의 현주소는

기사입력 : 2020-09-03 00:00

- 베를린 IFA, 보건 대책 마련해 소규모 개최 -

-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는 전시회 개최 일정 꼼꼼히 확인해야 -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2020년 독일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대다수의 주요 전시회가 취소되거나 연기됐다. 전시업계는 이러한 대형 악재를 어떻게 극복할 것이며, 장차 전시회의 정상적인 개최를 위해서는 어떠한 조치들이 취해져야 할까?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북독일지역 대표 3개 국제 전시회인 베를린 국제 가전 전시회(IFA), 함부르크 조선해양 기자재 전시회(SMM) 및 하노버 국제 산업 전시회(Hannover Messe)의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살펴보자.

1. 베를린 국제 가전 전시회(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 IFA)

IFA 전시회 전경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메쎄 베를린(Messe Berlin)

베를린 국제 가전 전시회(이하 IFA)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소비재 전시회(CES), 스페인 바르셀로나 정보통신 전시회(MWC)와 더불어 세계 3대 IT 전시회로 꼽힌다. 전 세계 IT 기업들이 혁신 제품을 처음 선보이는 기회의 장으로 활용하는 IFA는 매년 약 16만에 이르는 초대형 규모의 전시장에서 개최됐다. 2019년에는 전 세계 52개국 1939개의 기업이 16만900의 면적으로 참여했고 24만5000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특히 참가기업 1939개사 중 해외기업의 참가 비율이 82%(1590개사)를 넘는 등 명실상부 국제 전시회로서의 확고한 입지를 보여줬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전시회 개최가 불가능해지면서 전년대비 참가기업 수 기준 10분의 1 수준의 스페셜 에디션 형태(참가기업 180여 개사)로 개최될 예정이다. 스페셜 에디션으로 이번 전시회에서는 미디어 콘퍼런스 'IFA Global Press Conference'가 주요 행사가 될 예정이며, 그 외 혁신적인 제품과 스타트업들을 소개하는 'SHIFT MOBILITY meet IFA NEXT`, 비즈니스 미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IFA Business, Retail & Meeting Lounges' 이번 전시회의 3대 축이 될 예정이다. 9월 3일(목)부터 5일(토)까지 3일간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에서 관람객은 일일 최대 1000명까지만 허용되며, 동시 입장 가능한 최대 인원도 750명으로 제한된다. IFA 주최측인 메쎄 베를린(이하 Messe Berlin)은 베를린 시가 발표한 보건안전 규정에 따라 참가기업과 관람객의 전시장 출입을 엄격하게 통제할 예정이다. IFA 관련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ifa-berlin.com/)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2020 베를린 IFA 가전 전시회 스페셜 에디션 구성도
이미지 확대보기

주: 2019년까지는 전시회장 전체를 활용했으나 2020년에는 상기에 별도로 표시된 구역에서만 전시회를 개최
자료: Messe Berin

IFA 주최측 Messe Berlin 담당자 인터뷰

Q1) 2020년 IFA의 오프라인 개최를 어떻게 결정하셨나요?
A1) 원래 계획했던 규모로 올해 IFA 전시회를 개최할 수는 없게 됐지만 소규모 스페셜 에디션의 형태로라도 오프라인 개최를 결정한 이유는 우리가 어떠한 위기 상황에서도 전 세계 기업들의 네트워킹 플랫폼이 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는 IFA는 혁신적인 트렌드에 대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소통 창구로써 시장에 부가가치를 창출한다고 굳게 믿고 있으며, 이러한 기능이 우리의 역량이자 동시에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IFA 스페셜 에디션에 미디어 콘퍼런스인 'IFA Global Press Conference'를 포함시켰고 이를 통해 IT제품에 대한 구매가 활발한 성탄절 기간 전에 소비자들이 신제품과 혁신적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Q2)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전시회 개최에 필요한 구체적인 안전 보건 대책이 있나요?
A2) 특별한 상황에는 또한 특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베를린 시정부와 협력해 광범위한 전시회 안전 대책을 마련한 후 IFA 스페셜 에디션 2020을 설계했으며, 상황에 맞게 지속적으로 해당 대책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전시회는 비록 소규모지만 핵심 기능에 초점을 맞춰 치뤄질 예정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핵심은 총 3가지로 앞서 언급한 미디어 콘퍼런스(IFA Global Press Conference), 신기술 및 스타트업 소개(SHIFT Mobility meets IFA NEXT) 및 비즈니스 네트워킹 지원(IFA Business, Retail & Meeting Lounge)을 뜻합니다. 먼저 IFA Global Press Conference를 통해 참가업체에 기자 인터뷰를 위한 공간을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는 SHIFT Mobility meets IFA NEXT 전시관을 운영해 혁신 제품을 가진 스타트업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베를린 시정부의 코로나19 보건 대책에 따라 관람객은 일일 최대 1000명까지만 허용되며 동시 입장 가능한 최대 인원도 750명으로 제한됩니다. 만에 하나 코로나19 팬데믹이 악화될 경우에 대비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IFA Business, Retail & Meeting Lounge를 통해 기업 간 비즈니스 미팅이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베를린 시정부는 코로나19 관련 750명 이상의 인원이 동시 참석하는 행사는 2020년 9월 30일까지 금지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하기의 베를린 시 웹사이트(https://www.berlin.de/corona/en/measures/directive/)에서 확인할 수 있다.

Q3) 이런 제약 속에서도 전시회 오프라인 개최를 결정했을 때 기업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A3) 많은 기업들로부터 IFA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혁신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해주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격려를 받았습니다. 물론 코로나19로 전시회 개최 여건이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에 여전히 도전 과제가 산재해 있지만 글로벌 전시회 주최자로서 책임감 있게 상황을 헤쳐 나가려 합니다. 베를린 시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포괄적인 안전 보전 대책을 마련했기에 기업들의 반응도 대체적으로 긍정적이었습니다.

Q4) IFA에 참가할 수 없는 해외 기업 및 관람객을 위해서도 특별한 서비스가 제공되나요?
A4)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기존의 IFA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접 베를린에 오시지 못하는 기업과 관람객을 위해 디지털 전시회인 'IFA Extended Space'를 설계했습니다. 비록 가상공간이지만 전시회에 현장 출품하지 못한 기업들은 이를 통해 쇼케이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함부르크 조선 해양 기자재 전시회(Shipbuilding, Machinery and Marine technology international trade fair Hamburg, SMM)

SMM 전시회 전경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Hamburg Messe und Congress, Nicolas Maack

함부르크 조선 해양 기자재 전시회(이하 SMM)는 해운조선업과 해양산업 분야의 세계 최대 전시회로 그리스 아테네 포시도니아(POSIDONIA), 노르웨이 오슬로 노르쉬핑(Nor-Shipping)과 함께 세계 3대 조선기자재 전시회로 꼽힌다. 독일 최대 항구도시 함부르크에서 격년제로 열리는 이 국제 전시회에는 관련 분야 글로벌 기업과 관람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2018년 SMM는 약 9만 의 규모로 개최됐으며 67개국 2249개사가 출품한 가운데 125개국 5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성황리에 개최됐다. 격년마다 개최되는 일정에 따라 SMM은 올해 2020년 9월 8일(화)에서 11일(금) 까지 열릴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전시회 주최측인 함부르크 메쎄(Hamburg Messe und Congress)는 전시회 일정을 2021년 2월 2일(화)부터 5일(금)까지로 연기했다. 2021년 열리는 SMM의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smm-hamburg.com/en/exhibitors/faq-for-exhibitors/)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8 SMM 전시회 개최 현황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Hamburg Messe und Congress(HMC)

SMM 주최측 Hamburg Messe und Congress와의 인터뷰

Q1) SMM을 연기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연기 결정에 영향을 준 중요한 요인이 있었습니까?
A1) 3월 12일 함부르크시는 1000명 이상이 참여하는 공개 집회 및 행사를 금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며칠 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도 국가를 위해 대규모 집회나 행사를 자제해 달라는 연설을 했었지요. 이러한 상황들이 전시회의 연기를 결정하게 된 주요 요인이었습니다.
· 함부르크 시정부는 코로나19 관련 8월 31일까지 1000명 이상의 모든 주요 행사를 금지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하기의 함부르크 시 웹사이트(https://www.hamburg.de/coronavirus/)에서 확인할 수 있다.

Q2) 2021년 2월 SMM 전시회 개최를 위해 현재 코로나19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요?
A2) 저희 함부르크 메쎄 앤 콩그레스(Hamburg Messe und Congress, 이하 HMC)는 현재까지 마련된 코로나19 확산 방지책을 기반으로 최고의 안전 상태를 확보하는 동시에 성공적으로 국제 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대책을 마련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이 대책들을 관계 당국과 참가를 결정한 전시 업체의 보건 안전 담당자과 재차 논의할 것입니다.

Q3) 구체적인 안전 대책을 아직 다 마련할 수는 없겠지만 2월에 반드시 준수해야 할 사항이나 규정이 있습니까?
A3) 저희는 SMM의 안전 대책 수립을 우선 10월 15일까지로 마무리 할 예정이고 이를 정리해 모든 참가업체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Q4) 코로나19 2차 유행으로 록다운 정책이 다시 시행되면 어떻게 대응할 계획입니까?
A4) 전시회를 두 번 연기하지는 않겠지만 현재로서는 어떤 추측을 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SMM이 2021년 2월에도 개최되지 못 할 경우 격년제 개최 규정상 그 다음 일정인 2022년 9월에 개최될 예정입니다.

Q5) 전시회 개최가 연기된 후 기존의 참가 예정 기업들에 2021년 참가 여부를 검토할 수 있는 충분한 기간을 주셨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기업들의 반응은 어땠습니까? 그리고 2월에 열리는 전시회의 부스는 모든 예약이 끝난 상태입니까?
A5) 우리는 이번 사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고객과의 좋은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올해 전시회 연기가 결정된 5월 5일부터 14일간 기존의 참가 예정 기업들이 전시회 참가를 취소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이 기간 이메일이나 서면으로 참가 취소 신청을 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10월 31일까지 취소 관련 행정 절차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참가를 최종적으로 취소하는 기업들에는 참가비, 독일 전시 협회 수수료 및 마케팅 패키지 수수료100%가 환불됩니다. 참가기업이 전시 스탠드 면적을 축소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1월 1일 이후에 접수되는 취소 건은 발신주의 원칙에 따라 25%에서 100%의 취소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저희 HMC의 전시회 참가 조건 15항에 따르면 일정이 변경된 이벤트에 대해서도 당사자 간의 기존 계약이 유효합니다. 따라서 연기된 일정으로 전시회에 참가할 계획인 참가기업들은 별도의 참가 신청 없이도 참가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ID 카드, 초대장 및 방문자용 티켓도 계속 유효합니다. 하지만 HMC가 아닌 참가기업이 제3자와 전시회 참여와 관련해 주문한 모든 서비스는 당사자 간 계약에 해당하므로 HMC는 참가기업에 해당 계약에 대해서는 배상하지 않습니다.


3. 하노버 산업 전시회(Hannover Industrie Messe)

하노버 산업 전시회는 세계 최대 산업 전시회로 산업 전 영역에 걸쳐 최신 트렌드와 핵심기술들을 소개하는 자리이다. 최근에는 Industry 4.0, 스마트 그리드 및 에너지 혁신 관련 주제들이 중요하게 다뤄졌다. 2019년 하노버 산업 전시회는 약 49만6000m² 규모의 전시장(26개홀)에서 6500여 개의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됐으며, 22만 5000명의 관람객이 전시회를 방문했다. 매년 4월에 개최되는 하노버 산업 전시회는 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7월로 이미 한 차례 연기됐으나 하노버가 속한 니더작센주의 대규모 행사 금지 조치에 따라 전시회 개최가 최종적으로 취소됐다. 따라서 하노버 산업 전시회는 2021년 4월 12일(월)부터 16일(금) 개최될 예정이다. 2021년 열리는 전시회의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hannovermesse.de/de/)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0년 하노버 산업전 취소 안내문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Hannover Messe

하노버 전시회 주최측 도이체 메세 AG(Deutsche Messe AG)와의 인터뷰

Q1) 올해 전시회를 연기하기로 결정한 구체적인 배경은 무엇인가요?
A1)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첫 번째 보고가 전해졌을 때 우리는 전염병이 이렇게까지 확산되리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2월말부터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올해 하노버 전시회가 취소될 수도 있겠다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전시 관계자와의 집중적인 논의 끝에 4월에 예정된 전시회를 1차적으로 7월로 연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이 거세지면서 전시회 개최 가능성이 점점 줄어들었지만 저희 주최측과 참가하는 업체들은 7월에 개최될 전시회를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악화되면서 니더작센 주정부는 7월 말까지 전시회 등 대규모 행사를 금지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전시 관계자들과 긴밀히 논의한 결과 전시회를 재차 연기하지 않고 무거운 마음을 안고 취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니더작센 주정부는 코로나19 관련 2020년 10월 31일까지 전시회 및 1000명 이상 대규모 행사를 금지하고 행사 주최자는 감염자 추적을 위해 방문자의 주소 등 인적사항을 기재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니더작센 주정부의 웹사이트(https://www.lower-saxony.de/startseite/)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Q2) 지금 코로나19 상황에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습니까?
A2) 현재 우리는 여전히 전시회를 개최하는 것이 당분간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주최자로서 어려운 시기이지만 오히려 이런 위기를 활용해 더 탄탄한 전시회를 구상하려 합니다. 코로나19를 경험삼아 디지털 이벤트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과 현장 참여가 공존하는 하이브리드 전시회를 조직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디지털 이벤트는 코로나19 위기에 대한 대응이지 실제 현장 참여가 이뤄지는 전시회보다 더 우선시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우리는 기존의 오프라인 전시회가 계속해서 중요한 마케팅 도구이며 디지털을 활용한 소통이 실제적인 만남을 대체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Q3) 2021년 하노버 산업 전시회에 대한 구체적인 안전 보건 대책을 이미 마련했나요?
A3)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한 제약 속에서 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한 포괄적인 안전 보건 대책을 마련해 니더작센 주정부에 제출했습니다. 이는 니더작센주의 코로나19 보건 정책 조례안의 지침으로 사용될 예정이며, 참가가간 최소 안전 거리 준수와 평방미터당 최대 허용 인원 수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Q4) 전시회 취소로 인해 전시회에 참가하지 못한 업체에 대한 보상이 있습니까?
A4) 우리는 전시 참가업체와 긴밀하게 연락하면서 협력 중입니다. 그래서 올해 취소된 전시회에 참가를 신청한 업체들 중 2021년에 참가를 희망한 업체를 모두를 수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Q5) 2021년 전시회장을 찾을 해외 참가기업과 관람객들에게 하실 말씀이 있나요?
A5) 내년 4 월에 참가기업과 관람객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가장 높은 수준의 보건 대책을 갖춘 플랫폼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사점


앞서 살펴본 것처럼 독일 전시회 주최 측은 연방정부와 지방정부가 마련한 코로나19 관련 보건 대책에 맞춰 전시회 개최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전시회 일정이 다시 변경될 가능성이 있지만 전시회 당국은 무엇보다도 참가기업과 관람객의 안전을 최우선해 전시회 운영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향후 독일 전시회의 참가를 원하는 한국 기업들은 KOTRA의 글로벌 전시 정보 포털 GEP (http://www.gep.or.kr/gept/ovrss/main/mainPage.do)에서 해당 전시회의 개최 현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해당 전시회의 급박한 취소 및 연기 등으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시회 참여를 최종 결정하기 전에 KOTRA 무역관을 통해 최종 점검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KOTRA 함부르크 무역관은 하노버 산업전 등 현재 취소되거나 연기된 전시회 참가업체들을 위해 화상상담을 통한 현지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으니 여기에도 관심을 가져보자.



번역 및 편집: 김승현, 문기철
자료: Messe Berlin, Hamburg Messe und Congress, Hannover Messe, 베를린 시정부 , 함부르크 시정부, 니더작센 주정부 및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